의약품시판후 안전관리제도 실효성 논의

대한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회장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박병주 교수)는 2008년도 제2회 연수교육을 '의약품시판후안전관리제도 및 안전성정보관리규정 개정안소개'라는 주제로 6월 17일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의학연구소 강당에서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연수교육에서는 최근 개정된 의약품 시판후 안전관리제도 개정안에 대한 내용을 식약청의 담당 사무관에게 직접 설명듣고 각 대학, 제약회사, 병원 약제부, 관련 정부 부처 등 해당 제도의 영향에 직접적으로 놓이는 관계자들이 모여 대책을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연수교육의 취지에 걸맞게 ‘약물 위해의 발견과 조치’, ‘약물 사용 후 관리와 평가’라는 큰 주제를 가지고 ▲약물유해반응의 발견과 확인을 위한 실마리정보 검색(울산대 이무송) ▲알고리즘 적용(연세대 박중원) ▲약물역학연구(서울대 박병주) ▲백신과 부작용 인과관계 평가 및 피해보상(질병관리본부 이동한) 등의 방법론적 접근을 모색한다.

이와 함께 ▲약물사용 관리와 평가의 측면으로서 의약품 조제 및 투약시 안전관리(삼성서울병원 손기호) ▲근거중심의학(심평원 이상무) ▲성과연구(국립암센터 윤영호) 및 대규모 관찰연구와 시판후조사연구(울산대 김영식) 등에 대해 실제 사례를 통해 그 개념과 수행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