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절감 차원‥안전성 등 문제점 지적

제약산업은 현재 전례없는 공장 철수율을 기록하고 있는 반면 아웃소싱은 강화되고 있다.

IMS헬스 보고서에 따르면 톱 10대 제약사 중 화이자 등 4개사가 2007년 새로운 아웃소싱 계획을 발표했다.

이 같은 변화 추세는 R&D와 생산 제휴가 더 이상 필요없고 지적 재산권을 내부에서 위험하게 보호할 필요성도 없으며, 약물을 만드는 기술은 신흥시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생산 아웃소싱으로 이러한 변화는 제약사 내부의 일부 R&D 요소 등 다른 기능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현재 제약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톱 10대 전략적 이슈로서 생산 아웃소싱은 변화의 주요 징후 중 하나라고 밝혔다.

비록 강력한 경쟁환경과 저성장률에 직면해 비용 절감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아웃소싱은 다른 가능성의 이익을 가지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웃소싱은 신제품의 마케팅 시간을 앞당기고 신흥시장에 진입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제품 수요 변화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혁신과 브랜드 구축 등 차별화되고 있는 경쟁에 집중하게 한다.

그러나 인도 등 신흥시장 국가는 기술력 우위가 분명함에도 일부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해서는 우려감이 있다.

많은 이러한 우려감은 소비자 상품의 최근 문제에서 유래됐지만 일부는 제약도 관련이 있다.

제조 과정이 보다 복잡해지는 만큼 제약사들은 결점이 없는 재원과 보증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제약산업은 전자 등 다른 산업의 사례를 벤치마킹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만의 에이서(Acer)는 계약 생산을 했으나 결국 자사의 PC 브랜드를 개발해 전 계약자와 경쟁하기 시작했다.

IMS는 "생산 계약은 언제든 테이블을 돌릴 수 있다"며 "복잡한 생산과 프로세싱 정보가 다른 업체에게 넘어가는 신호로서 지적재산권 보호에 대한 우려를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실제 비용과 복잡한 제조 과정이 투명한 만큼 주요 제약사들의 이러한 문제는 되돌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