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바티스 DMR총괄책임자 배경은 상무

한국노바티스는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우수한 인재를 아시아태평양본부 또는 각 지역의 노바티스 지사에 파견하고 있다. 프로젝트를 통해 해외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 인력은 14명 가량이다.

최근 미국 노바티스에서 2년간 만성골수성 백혈병치료제 '글리벡'과 '타시그나' 프랜차이즈 글로벌 브랜드 디렉터로 근무하다가 한국노바티스의 DMR(Dermatology, Metabolism and Respiratory)사업부 총괄 책임자로 부임한 배경은 상무를 만나 해외 파견 근무가 갖고 있는 장점 등을 들어봤다.

▲2년간 미국 노바티스에서 만성골수성 백혈병치료제 '글리벡'과 '타시그나' 프랜차이즈 글로벌 브랜드 디렉터로 근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근무하다 해외 파견 근무를 하게 되면 어떤 도움이 됐는지요.

== 우선 미국, 유럽 및 남미 등의 지역본부(Regional office)팀과 함께 글로벌타스크포스팀을 이뤄 노바티스 프랜차이즈 장기전략을 수행하는 등의 업무 수행과정을 통해서 세계 각국 시장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등 글로벌 시각을 얻게 된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또 상대적으로 단기적인 실적을 중요시하는 국내업무와는 달리 2년간의 본사업무를 통해서 장기적인 시야와 전략적인 사고를 기르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국적을 가진 팀원 (예를 들면 미국, 유럽, 인도, 캐나다 및 중국)들과의 일상적인 업무수행과 팀워크, 교류 (가족모임 등)를 통해서 서로의 다른 문화와 사고방식 및 의사소통하는 방식도 이해하게 된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시장에서 한국의 이미지와 위상을 알리는데도 큰 힘이 됩니다.

▲ 미국 노바티스 근무 경험을 부탁드립니다.

== 제가 근무한 곳은 노바티스의 항암사업부 본사로 미국 뉴저지 플로람파크라는 지역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글리벡/타시그나팀은 작년 8월부터 새로 오픈한 오픈스페이스 에서 프랜차이즈 관련된 마케팅, 임상개발부, 학술커뮤니케이션팀(Scientific communication/publication), 시장조사팀 (market research), 약물경제성평가 및 허가등록사업부(drug regulary affairs)를 포함한 총 80명이 개인 단독 사무실 없이 오픈스페이스에서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본인은 만성골수성백혈병과 관련된 노바티스 프랜차이즈의 전략수립과 특히 환자들에게 최상의 치료결과와 최적의 치료옵션을 제공하기 위한 글로벌 만성골수성 백혈병 리더쉽 프로그램을 진행,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리더로서 노바티스의 사명감을 실현하는데 동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련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글로벌 타스크포스팀을 꾸려서 각 지역별로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지역의 마케팅, 영업 및 메디칼 책임자들과 접하고 동시에 각 지역과 나라별 다양한 현황과 이슈를 이해하게 되는 등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시장환경이나 비즈니스에 대한 글로벌 통찰력을 키우는데 매우 중요한 경험입니다.


▲ 1994년 한국노바티스에 입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시 어떠한 역할을 수행했는지. 또 최근 약사 출신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많기는 하나 당시에는 약대 졸업 후 약국이나 병원에 취업을 했는데, 제약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요.

== 1994년 당시 한국노바티스의 전신인 한국산도스사의 임상의학부에서 근무를 시작했습니다. 처음 맡은 업무는 항진균제 라미실과 면역억제제 산디문뉴오랄의 다기관 임상시험을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약대졸업 당시 연구소, 유학 등의 길을 선택한 친구도 많았지만 개인적으로 학업을 계속하는 것 보다는 글로벌 회사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접하고 변화하는 시장상황에 맞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실행에 옮겨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그런 종류의 일이 개인의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 줄곧 항암제 사업부에서 활동을 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맡게 된 DMR 사업부에 대한 목표는 무엇인지요.

== 개인적으로 항암제사업부에서 쌓아온 경력을 넓혀서 대중적인 질환으로 경험을 넓히고 배울 수 있는 좋은 계기라고 생각됩니다.

DMR(Dermatology, Metabolism and Respiratory)사업부는 당뇨약 가브스, 골다공증 치료제 아클라스타 및 천식치료제 졸레어 등을 비롯해서 특히 신제품이 많은 사업부입니다.

앞으로 DMR 사업부에서 나오는 신제품들의 성공적인 발매를 통해서 한국노바티스의 성장을 주도하는 핵심사업부로 만들 생각입니다.

또 한국의 능력있는 임상의들이 글로벌연구개발프로그램에서 국제적인 연구의 선도자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가교역할도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입니다.

아울러 본인이 노바티스에서 경력개발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은 만큼 DMR 사업부에서는 우수한 직원들을 양성하고 교육 및 경력개발의 기회를 주는 등 인재양성에도 힘을 기울일 것입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