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이윤식 교수팀 등 산학공동 연구 개가

마이크로칩을 이용한 질병 진단 칩으로 C형 간염 바이러스 등 질병의 신규 검출 방법이 개발됐다.

서울대 응용화학부 이윤식 교수팀과 벤처기업인 비드테크, 인텔리마이크론즈는 과학기술부 21C 프론티어 지능형마이크로시스템개발사업단의 지원으로 마이크로 고분자입자를 탑재한 마이크로 시스템을 이용, 생체 샘플 혼합물 내에서 목표 단백질을 분리정제, 농축 및 분석을 연속적으로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 연구는 기존 2-DE 방법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생체 샘플 혼합물로부터 목표 단백질만을 분리해내고 농축하는 기술인 비드 어피니티 크로마토그래피(bead affinity chromatography)가 집적화된 마이크로 칩을 개발했다.

이 마이크로 칩은 일반 평판 칩에 비해 입자 표면적이 넓어 생화학적 반응과 농축이 유리하고, 혈청 시료 ㎕만으로도 처리 가능하며, 목표 단백질(질병에 관련된 단백질)의 분리정제, 농축 및 분석을 연속적으로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C형 간염 진단 방법과 비교, 질병 감염여부를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으며, 병렬로 장치를 구성할 수 있어 수많은 시료를 동시에 처리하는 고속 분석 시스템이 가능하고, C형 간염 바이러스 외에도 다양한 질병 진단 칩으로의 응용이 가능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윤식 교수는 "이번 연구성과는 마이크로 리터(10-6 L, 100 만분의 1 리터)의 시료 중에 존재하는 펨토 몰(10-15 mol, 1000조 분의 1 몰) 수준의 극미량 단백질 등의 생체분자를 농축하고, 감지할 수 있는 마이크로 칩을 개발함으로써 C형 간염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 진단 및 독성물질 검출 등의 시스템에도 적용 가능, 생물, 화학, 의약 산업에 널리 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개발 중인 효소반응기까지 부착하여 향후 하나의 집적화된 시스템으로 개발할 경우, 1시간 이내에 감염여부를 진단할 수 있게 되어 채혈 및 수혈 시 그 효용성은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내특허를 출원한 상태이며, 진단 분석관련 전문 논문지에 투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