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포장제로 변화 추세

약물에 적용되는 미국 차단 플라스틱 포장(barrier plastic packaging) 시장은 향후 5년 간 강력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리서치업체인 BCC 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헬스케어 포장 시장의 성장은 GDP 성장률을 앞설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고가, 습기나 산소에 민감한 약물 등 헬스케어 제품은 보호막이 필요하다.

최상의 사례는 헬스케어 차단 포장에 PVC와 PCTFE(polychlorotrifluoroethylene) 차단제에 적용되는 제약 발포팩이다.

PVC는 실질적인 제품 보호 차단제로 건조를 유지하고 접촉을 금할 수 있으며 일부 습기로부터 보호한다.

PET(Polyethylene terephthalate)보다 열에 강한 가소성 폴리에스테르인 PEGT는 딱딱한 발포팩인 의료기기 포장에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보고서는 새로운 차단수지로 습기 내성 제약 발포 포장에 사용되는 COCs(cycloolefin copolymers)를 예상했다.

헬스케어 포장에 대부분의 PET와 다른 폴리에스테르의 사용은 병, 바이알, 튜브링과 비 차단 발포 포장 등은 자연적으로 차단되지 않는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다 정교한 차단 플라스틱 포장제는 소아 제형 등 상대적으로 단순한 헬스케어 제품을 위해 생산되고 있다.

보고서는 제조업체들이 애보트, 미드 존슨 등에 제약사에 제공하는 미국 차단 플라스틱 포장의 95%를 차지하는 식품과 음료 포장을 헬스케어 제품으로서 소아 제형으로 분류했다.

보고서는 미국 차단 플라스틱 포장 시장 규모는 화학/산업 제품 분야보다 더 큰 것으로 진단했다.

보다 고가의 차단 합성수지는 보다 많은 수요를 위해 사용된다.

전체 미국 차단 합성수지 포장 시장은 2007년 145억달러 규모에서 2012년 192억달러로 연간 4.8% 성장이 예상된다.

투과성 필름 시장은 지난해 12억달러에서 연간 6.1% 성장해 2012년은 16억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접착층(Tie layer) 수지는 2007년 3억6155만달러에서 2012년 4억5533만달러 규모로 연간 4.6% 성장이 예상된다.

보고서는 현재 추세는 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다층 차단 구조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보다 얇은 플라스틱 층이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