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김인후 박사팀 동물실험 통해 효과 확인

국립암센터(연구소장 이진수)는 분자영상치료연구과 김인후 박사팀이 단국대 이성욱 교수, 동아대 정진숙 교수와 함께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암세포에서만 작용해 파괴하는 신개념의 유전자치료법을 개발,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하는 데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김 박사팀은 암세포에서만 발현되는 암 특이적 유전자의 RNA를 인지할 수 있는 라이보자임(효소 RNA 분자)을 제작, 생체내에 투입해 암세포 내에서 암유전자 자체를 치료유전자로 변환되도록 함으로써 암을 치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또한 이 라이보자임을 응용해 암세포의 영상화까지 성공함으로써 암의 치료 및 진단을 동시에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자체 개발한 라이보자임을 탑재한 유전자치료제가 임상에 실제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암이 간으로 전이된 대장암 쥐를 대상으로 전임상 실험을 했다.

그 결과, 주입된 라이보자임이 간암조직에서 치료용 유전자로 변환되면서 암세포를 파괴하고, 정상조직에는 특별한 부작용을 거의 주지 않는 상태라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를 통해 라이보자임이 암의 유전자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연구팀은 라이보자임을 이용한 암세포의 생체 내 영상화에도 성공했다. 생쥐 간암세포에만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CKAP2라는 유전자에 작용하는 라이보자임을 제작한 후 여기에 발광성 유전자(Luciferase)를 추가해 쥐에 주입한 결과, 종양이 있는 간조직에서만 발광 반응이 나타나게 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암 특이 유전자의 발현과 그 양을 영상화할 수 있었다.

생체내에서의 유전자 발현을 분자 수준에서 영상화하는 기법은 이론적으로는 알려져 있으나, 라이보자임을 이용하여 생체에서 입증한 경우는 김 박사팀이 처음으로, 그 독창성을 인정받아 저명한 국제학술지의 표지 논문으로 실리는 개가를 올렸다.

김인후 박사는 “이번 기법은 암의 치료뿐만 아니라 표적이 분명한 다른 질병 치료에도 응용 가능성이 있으며, 치료제로서 기능할 뿐만 아니라 진단 및 치료 효과도 동시에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다기능 유전자 진단·치료제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립암센터는 개발된 유전자치료제의 임상적용을 위한 임상시험을 준비 중이며, 이들 결과는 3개의 저명 국제 학술지에 발표됐고, 생체내 유전자 발현 분자영상 구현 기술은 국내외에 특허를 출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