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 콘택트렌즈 관리회담서 렌즈 관리 지침서 발표

아태지역의 저명한 안 전문가들이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올바른 렌즈관리 방법으로, 문질러서 세척하는 방법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소비자 지침서를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2007 아태지역 콘택트렌즈 관리 회담'(2007 Asia Pacific Contact Lens Care Summit)에서 16명의 저명한 안과 전문의, 연구원 및 대학교수들은 콘택트렌즈의 소홀한 관리가 세균감염 등 여러 안 질환을 유발하고 있다며, 렌즈의 올바른 사용 및 깨끗한 관리와 보관의 중요성을 주지시키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본 회담의 의장이자 뉴사우스웨일스대학 교수 겸 호주 안과연구소의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있는 브라이언 홀든 교수는, “콘택트렌즈를 약 10초간 문지르고 세척하는 과정을 거쳤을 때 렌즈 표면의 미생물 잔여 개체 수는 약 99 %까지 감소한다”며, “콘택트렌즈는 의료기기로, 사용자가 기본에 충실한 렌즈관리법에 따라 주위 깊게 관리하고 사용할 때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력교정 도구가 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작년 11월 세계적인 안과용품 및 아이케어 제품 전문업체인 AMO (Advanced Medical Optics)와 조사분석 전문기관인 오라클(Oracle)이 아태지역 7개국[2]의 검안사 및 안경사 350명과 렌즈착용자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문지르고 세척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거나(45%), 렌즈케이스를 청결히 하지 않는 것(39%)이 안 전문가들이 꼽는 안 질환을 유발하는 가장 일반적인 실수로 나타났다.

또한, 아태지역 렌즈착용자 중 절반이 채 안되는 49%만이 매일 문지르고 세척하는 올바른 렌즈관리법을 따르고 있으며, 31%만이 매일 렌즈케이스를 청결하게 관리한다고 응답했다.

한국 렌즈착용자들의 경우, 응답자의 45%가 바쁜 일상 때문에 정확한 렌즈관리법을 따르지 않는다고 밝혀, 아태지역 중 가장 렌즈관리를 소홀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26%가 눈 관리에 대한 충분한 정보의 부재, 44%가 일관성 있는 렌즈 관리 지침의 부재를 언급해, 올바른 렌즈관리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회담에 참석한 건양대학교 안경광학과 학과장 김재민 교수는, “다목적 렌즈관리용액을 이용해 렌즈를 보관하기 전에 약 10초간 렌즈 양면을 부드럽게 문질러 세척하거나 과산화수소용액으로 소독하여 사용하면, 세균감염의 가능성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2007 아태지역 콘택트렌즈 관리 회담'은 AMO의 후원으로 이루어졌으며, 콘택트렌즈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올바른 콘택트렌즈와 케이스 관리법의 교육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