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약, 한약분쟁 의도 엄중 경고



전국약학대학 학생협의회를 축으로 한 전국 2000여명의 약대생들이 지난달 29일 서울 경희궁터에서 약대6년제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하는 집회에 이어 지난 4일에는 전국 20개 약대 중 17개 약대가 무기한 수업거부에 돌입키로 해 학제연한을 둘러싼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더구나 대한한의사협회가 약대 6년제 시행은 한약 조제권마저 약사들이 차지하고자하는 야욕이라며 6년제 시행을 강력 저지한다는 입장이어서 자칫 제2의 한약 분쟁으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대한약사회는 약학교육의 발전적 혁신의지를 담고있는 6년제 추진의 순수성이 일부 독선적 집단에 의해 왜곡되는 데 대해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이를 한약분쟁으로 몰려는 일부의 의도를 엄중 경계한다는 성명을 밝혔다.
약사회는 성명서에서 약대교육 6년제는 신약의 증가와 임상약학 및 실습 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20년 전부터 제기돼 온 문제이며 복지부에서도 1992년과 95년에 6년제 타당성을 교육부에 통지한 바 있어 이미 기정사실화 된 방향이었는데도 한의사협회는 `한약취급 의도' 운운하며 있지도 않은 사실을 날조해 사회의 오해를 유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약대 6년제 교육내용에는 한약과목 확대계획이 들어 있지도 않고 한약취급범위의 변화는 약사법을 개정하지 않는 한 전혀 불가능 한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더욱이 다른 단체가 약학교육에 간섭할 자격이 없다고 못박았다.
약사회는 또 약대생들의 수업거부 사태와 관련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같은 학생들의 움직임은 그동안의 공청회 결과와 건의 등을 외면하고 서로 책임전가를 해 온 교육부와 복지부의 직무유기성 태도에 대한 불만 폭발로 이해하고 있으나 수업거부만큼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약대생들은 수업에 복귀해 별도로 의견반영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교육부와 복지부의 약대 6년제의 적극적인 정책반영해 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