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감소 등 성장 둔화 전망

정부가 구멍난 보험재정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잇따라 의약품 약가를 인하하면서 국내 제약산업이 크게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제약업계는 이미 2001년부터 6차례에 걸쳐 약가를 인하했음에도 최근 정부가 또다시 약가재평가 제도를 도입해 약가 인하에 나서자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고 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보험재정 적자의 모든 책임을 제약사에게 떠넘기고 있다"며 "제도를 수시로 바꿔가면서 약가 인하를 위한 묘안을 짜내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의약분업 시행에 맞춰 실거래가 상환제에 이어 올해들어서만 최저가제, 약가재평가제 등 약가 인하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제약업계는 정부의 잇따른 약가인하 조치에 내심 불만을 가지면서도 겉으론 이렇다할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다만 약가인하가 지속될 경우 신규투자에 대한 의욕 상실로 제약산업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게 업계내의 공통된 목소리다.

예컨대 약가인하 등 보험재정 절감정책으로 올해 제약경기는 분업 이후 처음으로 둔화됐다.

3/4분기까지 상장제약사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8.6% 증가에 거쳤다. 반면 영업이익은 1.1% 줄어들었다.

제약업계는 과거의 정부 규제는 제약업체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최근 지속되는 규제는 의약품 산업을 송두리째 위협하고 있다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