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효과 우수한 제품으로 공략해야

중국 다이어트 시장은 미용과 품질, 효과를 타겟으로 한 제품들이 앞으로 성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약기업망(www.medfda.com/)의 자료에 따르면 2005년 중국의 다이어트 시장규모는 약 110억 위앤으로, 최근 수년간 20% 이상 증가하고 있어 2010년 600억 위앤 규모로 확대가 예상된다.

중국의 경제 발전에 따른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 체력 활동의 감소, 냉동음식 및 패스트푸드 이용 증가, 과도한 음주와 흡연 등으로 비만인구는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비만 인구는 9000만 명 정도로, 이 중 아동비만 인구는 2000만 명 이상이며, 과체중 인구는 2억 명 이상임. 10년 후에는 비만 인구가 2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다이어트 광고의 한장면


정부 규제 강화

중국 다이어트 시장은 아직까지 경쟁의 무질서·과대 허위광고·관련법규의 미비 등 매우 혼란한 상황으로, 당국은 미용 다이어트 업계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2006년 7월 보건품·다이어트·가슴확대 등의 텔레비전 홈쇼핑 광고의 일시중지 조치된 적이 있으며, 지난 6월 중국 국가식품약품 감독관리국은 ‘보건식품명명규정(잠정)’ 규정을 발표하고 향후 새로 등록되는 보건품의 명칭에서 ‘減肥’, ‘補血’, ‘高效’, ‘速效’ 등의 어휘사용을 금지했다.

중국의 다이어트시장은 1990년대 중반 주로 보건식품을 통한 다이어트에서 시작해 1990년대 후반에는 미용의 개념이 도입됨과 동시에 식욕조절 등의 다이어트 제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2000년 이후에는 미용실을 이용한 다이어트가 매우 빠르게 발전했으며, 침구, 경락 안마, 각종 기기를 이용한 다이어트 등 다양한 방법이 선보이고 있다.

보고서는 중국 다이어트 시장은 전문 미용과 다이어트를 서비스하는 ‘미용실’의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20% 이상 늘어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외에 다이어트 전문점은 10%, 병원은 5%, 기타(다이어트 약품, 식품·헬스클럽·다이어트 기기 등)가 35%를 점유하고 있다.

미용실을 이용하는 다이어트 고객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구매 요소는 효과이며, 다음은 가격·서비스 등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에 대해서는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미용실 업주는 생산업체의 실력이나 브랜드보다는 비슷한 품질의 제품이라면 가격을 고려하여 구매하고 있다.

다이어트 제품 시장

중국 다이어트 제품 중 보건품(식품·차 등), 약품이 시장의 약 71%, 외용 다이어트 제품이 19%, 다이어트 의료기계 등이 10%를 차지하고 있다.

약품시장에서는 곡미, 賽尼可, 澳曲輕 캅셀 등의 주요 브랜드가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이어트 차는 주로 大印象, 碧生源, 寧紅, 康爾壽 등이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다이어트 보건품, 약품 시장은 과거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한 '諾美亭(리덕틸)'사건, 금지 약물 성분을 사용한 廣州御芝堂保健製品有限公司의 ‘御芝堂’ 사건, 2007년 유명 연예인을 이용한 ‘藏秘排油’ 다이어트 차 제품 사건 등으로 소비자들은 보건품, 약품 다이어트 제품 구매에 대해 갈수록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藏秘排油’ 차 제품 사건은 제조업체가 중간 유통업체에 주는 가격이 6위앤에 불과하지만 시장 판매가격은 29위앤으로 폭리를 취함과 동시에 광고와는 달리 효과가 거의 없는 것으로 지적을 받았다.

또한 광고에 동원된 연예인이 유명 만담가(相聲)인 꿔더깡(郭德綱)으로 광고료로 200만 위앤을 받은 것 때문에 유명 연예인들의 마구잡이식 광고 출연 역시 문제가 됐다.

중국의 다이어트 주요 시장은 비만 인구 비율이 높은 경제 발달 도시로 베이징·상하이·광저우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베이징의 비만 비율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시장규모 역시 가장 크다.

다이어트 주요 소비층

중국에서 다이어트 소비층의 대다수는 여성으로 80~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50세까지의 연령층이 주요 소비층을 구성하고 있다.

소비의 특징은 빠른 효과를 기대하고, 광고에 의존한 맹목적 소비, 충동구매, 브랜드에 대한 낮은 충성도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계절적 요인이 강해 주로 5월 1일 노동절 휴가를 시작으로 9월까지가 최고의 성수기이다.

최근에는 남성 다이어트 소비 인구 역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소아비만 인구의 비율의 증가에 따른 아동 다이어트 소비 역시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다이어트 시장 전망

2006년 중국 미용경제 연간 보고서(中國美容經濟年度報告)에 따르면 중국의 ‘미용경제’는 부동산, 자동차, 전자통신, 여행에 이은 중국의 제5위의 소비품목이다.

미용 경제 시장은 주로 화장품과 미용다이어트가 대표적이다.

중국 다이어트 시장은 향후 몇 년 동안 중대한 전환기를 통해 신제품의 출시와 퇴출이 반복될 것으로 보이며, 경쟁력을 갖춘 업체들이 시장을 신속히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다이어트 제품은 안전·건강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 다이어트시장의 주요 소비는 여전히 미용실이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미용과 다이어트 서비스를 겸하는 미용실의 증가 추세는 지속되겠지만 시장은 실력 있는 미용 다이어트 체인점 등이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향후 중국 다이어트 시장은 미용·다이어트·체형관리를 골고루 갖춘 종합 다이어트 전문점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이며 갈수록 편리하고·편안하고·즐길 수 있는 다이어트를 선호함에 따라 다이어트 소비 역시 고급화가 예상된다.

보고서는 중국 다이어트 소비자는 효과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어 여전히 새로운 다이어트 제품에 대한 관심은 지속되는 한편 시장진입은 상대적으로 용이한 편으로 효과와 경쟁력을 갖춘 제품, 기업이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진입을 노려야 한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