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 김정수 회장, 1622개 병원에 서신 보내

공정거래를 선언한 제약업계가 병원 발전기금 기부와 국내외 학회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병원장들에 공식 표명했다.

특히, 제약협회 김정수 회장이 직접나서서 16개 시도의사회, 138개 의학회 및 1622개의 병원에 서신을 보내 이같은 의견을 전달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정수 회장은 서신에서 “공정거래위원회의 의약품 거래실태 조사는 관행적으로 인식되었던 불공정 행위 및 음성적 리베이트의 근절을 요구하고 있으며, 한미 FTA 협정문에도 의약품 거래 투명성을 명시하는 등 제약업계의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이 시급한 상황"임을 토로했다.

이어 “따라서 제약업계는 지난 5월9일 제약업계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도입 선포식을 갖고, 23일 공정거래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며, "공정경쟁연합회와 각 제약사가 CP도입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우선적이고 중점적으로 근절해야 할 불공정거래행위로 거래행위와 관련된 발전기금 명목 등의 기부행위와 국내외 학회지원 등을 선정했다"며, "5월23일 이전에 발전기금 등이 기약정 되었더라도 집행이 불가하게 됐다“고 선언했다.

실제로 제약업계는 CP도입 계약체결한지 2개월이 넘어가도록 뚜렷한 움직임이 없던 탓에 학회나 병원측에서도 이를 알지 못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약정한 금액까지 지급불가를 밀어부치기에는 처방 감소 등의 부작용이 뒤따를수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중소제약사인 J사 관계자는 "병원 발전기금을 낼 능력이 안돼서 종합병원에는 처방을 많이 따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CP를 도입한 대형제약사들은 우리와 비슷한 상황이 될수도 있다"고 추측했다.

300병상급 Y병원 원장은 "발전기금 약정으로 인해 제약사를 준회원으로 가입시키거나 현판을 달아준 곳이 있다"며 "자율경쟁은 둘째치고, 주기로 했다 안주는 것만큼은 원장의 눈밖에 날수 있는 행동"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에대해 김 회장은 "의약품 거래에 있어 공정거래 법규 준수를 통해 공정경쟁풍토를 조성해 나가는 제약업계의 자정노력에 (병원장들의) 관심과 협조가 어느 때보다 절실한 시기"라며 적극 배려를 요청했으나, 이를 병원장들이 얼마나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로 남겨졌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