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벤티스, 대규모 임상 ESMO 발표


아벤티스 파마의 항암제 탁소텔과 시스프라틴 병합요법이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기존의 치료제보다 높은 생존율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제27차 연례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발표된 2건의 임상보고에서, 탁소텔 (성분명: 도세탁셀 docetaxel)은 백금착 제제와의 병용 투여로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 대한 1차 요법제로 투여시 기존의 고식적 요법에 비해 개선된 치료효과를 나타냈다고 보고됐다.

일본에서 실시된 제 3상 임상시험에서 탁소텔은 시스플라틴과의 병용요법으로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1차 요법제로 사용하였을 경우 2년 생존율의 개선을 보였다.

또한 이 연구에 따르면 탁소텔/시스플라틴 투여 환자군이 보다 높은 관해율과 삶의 질 개선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보고되었다.

항암 화학요법을 받은 적이 없는 비소세포폐암 환자 302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탁소텔/시스플라틴 투여군에서 관해율은 37%였으며 대조군의 경우21% (p<0.01)를 나타냈다.

탁소텔/시스플라틴 투여군에서 생존기간의 중앙값은 11.4개월인데 비해 대조군의 경우 9.6개월이었다.

2년간 생존율을 비교할 때 탁소텔/시스플라틴 투여군의 경우 24%로 대조군 12%에 비해 월등히 높은 생존율을 나타냈다. (p=0.014). 탁소텔/시스플라틴 투여군의 경우 삶의 질 평가에서 대조군에 비해 우수하였으며, 부작용 중 빈혈 발생빈도 역시 탁소텔/시스플라틴 군에서 낮게 나타났다.

두 번째 임상연구는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최대 규모의 다국가 무작위 3상 임상시험으로 1,21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연구결과, 전체적인 관해율은 각각 32%, 24% , 25% 였으며, 치료 후 1년 및 2년 째 생존율은 탁소텔/시스플라틴군이 46%와 21%, 탁소텔/카보플라틴군이 38% 와 18%, 비노렐빈/시스플라틴군이 41%와 14% 로 각각 나타났다.

또한 탁소텔/시스플라틴 투여군이 대조군에 비해 통증 정도의 개선 및 안정도가 현저히 높게 나타났으며 (80% vs 68% p = 0.0036), 통증 악화 비율은 낮게 (20% vs 32%)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비마약성 진통제 사용시에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비소세포 폐암 환자에 대한 탁소텔의 유효성이 입증된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아벤티스사는 비소세포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탁소텔과 비 백금 착화합물 항암요법제의 복합 요법에 대한 유용성 평가를 위한 대규모의 임상시험을 실시, 발표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아벤티스 관계자는 "비소세포 폐암에서 탁소텔의 유효성이 입증됨으로써 환자들의 생존률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