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과학자들이 누가 심장마비를 일으킬 것인가 또는 동맥경화를 일으킬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유전자를 발견했다고 밝혀 주목되고 있다.

미국의 연구자들은 ALOX5 라고 불리는 유전자와 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사이의 연관이 있음을 밝혀냈다고 발표했다.

이 질환은 동맥을 막아 심장마비나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하는데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실린 논문에서 연구자들은 이 발견이 이 질환들과 싸울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발견은 캘리포니아 대학의 케크 의대(Keck School of medicine)과 UCLA 의대의 데이비드 게펜 의대 (David Geffen School of Medicine)의 연구자들이 남부 캘리포니아의 4백 70명의 공익업체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했다.

그들은 각 환자들의 과거 18개월간의 식단을 기록하였고 그들의 동맥의 지방량을 측정했다. 연구자들은 또한 각 지원자들로부터 DNA를 채취하여 이 DNA를 이용, 각 환자들이 ALOX5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가를 조사했다.

실험쥐를 이용한 이전의 연구에서 이 유전자는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밝혀졌다고 하는데 연구자들은 ALOX5의 공통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동맥경화증의 징후의 두꺼운 동맥혈관을 가지고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매우 위험한 형태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이 연구에 참여한 다섯명의 한명이 여기에 속했다)의 경우 특정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서 위험을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

그들은 "나쁜 지방" 또는 n-6 지방산을 섭취하는 사람들의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훨씬 높은 동맥경화증의 가능성을 갖고 있지만 참치나 연어에 들어있는 "좋은 지방" 또는 n-3 지방산을 먹는 사람들은 이러한 질병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James Dwyer교수는 "이 새로운 발견의 흥미로운 점 중에 하나는 동맥경화증에 대한 ALOX5 유전자의 영향이 전적으로 식사습관에 달려 있다는 점이다. 이 유전자의 반대효과는 특정한 n-6 고도불포화유지 (polyunsaturated fats)를 먹는 사람들은 증가하게 되고 n-3 고도불포화유지가 든 생선 오일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반대효과는 줄어들게 된다"라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ALOX5 유전자들이 "나쁜 지방"을 동맥을 막게하는 분자로 바꾸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게 된다고 믿고 있다.

(KISTI해외기술동향)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