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중앙치료보호심사위원회 회의 개최

마약류중독자의 치료서비스와 불법마약류 재범방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치료보호·재활업무가 앞으로 활성화될 전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최근 마약류 중독자 치료보호 정책에 대한 심의기구인 '중앙치료보호심사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마약류중독자 치료보호·재활 활성화 방안을 협의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제시된 활성화 기본방향은 치료보호 및 재활을 위한 전문가 치료방법과 경험의 공유, 서비스 향상을 위한 전문성 제고, 국내 유관기관 및 국제기구와의 협력 등이다.

실제 마약류중독자 치료를 담당하는 전문가로 하여금 효율성이 높은 치료보호·재활 프로그램을 선정해 올 6월 '세계마약퇴치의 날'에 발표함으로써 일선 치료·재활 담당기관과 치료경험을 공유하도록 했다.

법무부, 검찰, 교정기관 등과 불법마약류 퇴치정책 추진을 위한 상호 협력방안을 강구하고, 치료·재활 기회 확대를 위한 대국민 홍보 포스터 및 소책자를 발간해 전국적으로 배포하기로 했다.

또한, 유엔 마약 및 범죄사무소(UNODC, United Nations office on Drug and Crime) 치료재활 Network 가입을 추진해 치료보호·재활분야 국제적 교류확대 및 전문가 해외훈련 등을 실시함으로써 중독자 치료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고, 기타 교도소 등에 수용된 마약류 투약사범에 대한 예방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출소 후 단약의지를 제고하도록 했다.

식약청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중심으로 치료보호 대상자 확대 방안 및 수혜자 중심의 치료·재활업무를 적극 발굴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