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접대 등 비용…정형외과 최다, 소아과 최저 수수

재정적 이해 상충이 의료 행위와 연구에 영향을 미치고 의료 전문가에 대한 환자의 신뢰를 훼손할 수 있다는 증거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관계는 여전히 만연해 있다는 연구결과가 JAMA 28일자에 게재됐다.

의사와 산업 간의 지불을 추적하는 데이터베이스인 오픈 페이먼트(Open Payments) 플랫폼의 새로운 분석에 따르면, 펜실베이니아 주립 의과대학의 연구팀의 연구에서 2013년~2022년 사이에 의사들이 약물과 의료기기 제조업체로부터 약 121억 달러를 받았다.

펜실베이니아 주립의과대학의 Andrew Foy 연구팀은 2013년~2022년까지 Open Payments의 데이터를 사용해, 컨설팅 서비스, 비컨설팅 서비스, 식음료, 여행 및 숙박, 엔터테인먼트, 교육, 선물, 보조금, 자선 기부, 사례비 등 의사에게 지불하는 비용(현금, 비현금 등가물)을 조사했다.

39개 전문 분야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또한, 전문 분야에서 의사에게 지급된 중위수 양과 해당 전문 분야의 상위 0.1%의 의사에게 지급되는 평균 금액 사이의 차이인, 전문 분야 내 변동도 조사했다.

가장 많은 총 지급액과 관련된 25개의 약물과 의료 기기를 선정했다.

연구결과, 의사의 절반 이상이 적어도 한 가지의 지불을 받았고, 약 94%의 지불은 하나 이상의 시판되는 의료 제품과 관련이 있었다.

의사의 적은 비율이 종종 100만 달러를 초과하는, 가장 많은 지불을 받았다.

가장 많은 지불을 받은 의사는 정형외과 의사였고, 가장 적은 지불을 받은 의사는 소아과 의사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