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숙·임주현 지분율, 임종윤·종훈 형제 지분율 소폭 앞서
경영권 분쟁서 유리한 위치…결과는 소액주주 표심에 달려

지난 25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왼쪽)과 임주현 한미약품 사장(오른쪽).
지난 25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왼쪽)과 임주현 한미약품 사장(오른쪽).

국민연금공단이 주주총회를 앞두고 한미사이언스 이사회가 추천한 후보에 찬성하면서, 경영권 분쟁에서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사장이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됐다.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위원장 한석훈)는 26일 제6차 위원회를 개최하고 한미사이언스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 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했다.

국민연금은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과 장녀인 임주현 한미약품 사장 측의  이사회 안이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에 더 부합한다고 판단해 사내이사 임주현·이우현 각 선임의 건, 기타비상무이사 최인영 선임의 건, 사외이사 박경진·서정모·김하일 각 선임의 건과 감사위원 박경진·서정모 각 선임의 건에 '찬성'했다.

반면 장남 임종윤 전 한미사이언스 사장과 임종훈 전 한미약품 사장 측의 주주제안으로 추천된 후보들의 선임 건에 대해서는 '반대'를 결정했다.

국민연금이 보유한 한미사이언스의 지분을 합치면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사장이 지분율은 임종윤·종훈 형제의 지분율을 소폭 앞서게 돼 OCI그룹과의 통합에 힘이 실리게 됐다.

다만 오는 28일 소액주주 표심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전망이어서, 남은 하루 치열한 공방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수원지방법원은 임종윤·종훈 형제가 한미그룹과 OCI그룹과의 통합 반대를 위해 제기한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신청을 기각했다.

그러나 법원은 특정 주주의 상속세 납부 재원 마련과 한미사이언스의 신주발행과 연계된 거래를 한 것이 회사를 위해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할 의무를 적정히 이행한 것으로 볼 수 있는지 여부는 이사진 선임 과정을 통해 주주들의 평가를 받을 대상이라고 판단해, 주주총회에 결정권을 넘겼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