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혈당 모니터 대체…오래 지속되는 이식형 CGM 등장

이식형 CGM
이식형 CGM

연속혈당모니터(CGM : Continuous Glucose Monitors)는 당뇨병 케어 기기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CGM은 1형 및 2형 당뇨병 모두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의료기기의 한 계열이다.

이런 기기들은 혈당 측정기와 소량의 채혈을 필요로 하는 전통적인 혈당 모니터링을 완전히 대체하거나 보완한다.

데이터 및 분석 회사인 글로벌데이터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현재 CGM 카테고리에 97개 제품이 있다.

이런 제품들 중 대다수는 전통적 CGM이고, 체내에 삽입할 수 있는 센서는 거의 없다.

글로벌데이터의 파이프라인 제품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현재 개발 중이거나 승인 과정에 있는 제품은 133개 이상이 있다.

일반적으로, CGM은 환자가 집에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터를 통해 피부에 부착하는 작은 기기이다.

대부분 전통적인 CGM은 당뇨병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더 이상 혈액 채취를 통한 교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하지만 CGM은 일부 환자들이 불편해 하는, 1~2주마다 교체해야 하는 기기이기도 하다.

CGM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삽입형 CGM 등 혁신적인 신기술의 온상이다.

컨설팅업체인 R&M(ResearchAndMarkets)의 최근 보고서를 보면, 글로벌 CGM 시장은 2023년 46억 달러에서 2030년 75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7.2% 성장이 예상된다.

이 같은 성장은 증가하는 당뇨병 환자와 새롭고 발전된 당뇨병 케어와 관리 기기의 도입이 견인할 전망이다.

연속 포도당 모니터링(CGM) 장치는 실시간으로 체내 포도당 수치를 측정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하며, 시장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이다.

CGM에 의해 기록된 데이터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고, 지정된 기간 동안 혈당 수치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된다.

메드트로닉이 개발한 심플레라(Simplera)는 2세 이상 당뇨병 환자를 위해 설계된 가장 최근의 CGM 기기이다.

현재 미국 FDA에서 승인 심사에 있는, 심플레라는 현대적이고 콤팩트한 디자인과 일회용이고, 핑거스틱이 필요 없는 제품이다.

작년 6월, 아이센스(I-SENS)는 한국에서 가장 소형이고 경량화된 CGM 기기인, 케어센스 에어(CareSens Air)를 출시했다.

로슈는 실시간 CGM을 위한 새로운 아큐첵 스마트가이드(Accu-Check SmartGuide) 솔루션이 예측 인공지능(AI) 기능으로 당뇨병 관리에 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했다.

로슈는 현재 Accu-Check SmartGuide 기기에 대한 CE 마크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최근 국제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1형 또는 2형 당뇨병 환자 4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SmartGuide는 높은 시스템 정확도를 보여주었다.

덱스콤(DexCom)은 최근 G7 CGM 센서에 대한 새로운 애플워치 직접 연결 기능을 출시했다.

덱스콤 CGM 시스템즈(DexCom CGM Systems)는 실시간으로 혈당 수치를 휴대용 수신기 또는 스마트 기기로 전송한다.

애보트의 프리스타일 리브르(FreeStyle Libre) 포트폴리오는 저렴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전통적인 혈당 모니터링의 장애를 제거한, 혁신적 시스템이다.

가장 최신 기기는 FreeStyle Libre 2 Plus 센서이다.

삽입할 수 있는 CGM은 최신 발전이다.

이런 장치들은 수술적 시술을 통해 피부 아래에 삽입하는 센서이다.

삽입할 수 있는 CGM의 주요 장점은 전통적인 CGM보다 더 높은 정확도로, 체내에서 6개월까지 정확한 혈당 측정을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센서오닉스(Senseonics)가 미국 FDA에서 이식형 CGM을 승인받은 유일한 회사이다.

회사의 에버센스(Eversense) E3 CGM은 피하에 삽입하고 최대 6개월까지 지속된다.

CGM은 당뇨병 케어 시장 내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매우 혁신적인 부문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이런 기기에 대한 기술은 더 정확해지고 발전했고, 다수 주요 의료 기기 회사가 시장에 진출했다.

삽입 가능한 CGM은 아직 시장에서 주요 점유율을 확보하지 못했지만, 장기적이고 매우 정확한 CGM의 전망은 기존 시장을 능가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