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와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이하 고양시)가 북한이탈주민들이 지역사회 의료서비스를 보다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병·의원 이용안내10981서'를 발간하였다.

국립암센터와 고양시는 2020년 6월‘평화의료센터'를 개소하여 북한이탈주민 건강검진 및 남북한 보건의료시스템에 대한 이해증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본 안내서 발간 역시 위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였다.

본 안내서에는 북한이탈주민들과 인터뷰를 통해 얻은 실제 사례를 토대로 올바른 의료서비스 이용 방법을 담았다. 특히, 고양시 관내 주요 의료기관의 이용 절차와 기타 유용한 정보를 포함하여 지역사회에 거주 중인 북한이탈주민의 의료기관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병·의원 이용안내서' 는 총 6장으로 구성되었다.

제 1장‘올바른 약품 이용방법’에서는 약물 복용 시 준수해야 할 내용

제 2장‘외래 진료 예약 방법’에서는 외래 진료 절차, 당일 필요한 준비물과 외래 진료 후의 후속 조치

제 3장‘응급진료 안내’에서는 응급전화 및 연락처, 응급실 이용 절차 및 시설 안내, 응급상황 발생 시 취해야 할 조치

제 4장‘의료사회복지 상담 안내’에서는 의료보장 및 복지혜택 신청방법, 상담 및 지원 프로그램 소개

제 5장‘건강검진 안내’에서는 건강검진 예약 및 절차, 건강검진 후속조치, 국립암센터 평화의료센터 건강검진 프로그램 소개

제 6장‘고양시 의료기관 안내’에서는 고양시 관내 의료기관 위치 및 연락처, 의료기관 종류 및 특성으로 구성하였다. 

이번 안내서에는 국립암센터 소속 보건의료 전문가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북한이탈주민의 미충족 의료수요를 분석하였으며, 김열 평화의료센터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이 대표저자로 참여하여 북한이탈주민들이 의료서비스를 보다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검토를 진행했다. 

고양특례시 이동환 시장은“낯선 제도와 절차로 인해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에게 힘이 되고, 지역사회 정착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면서“앞으로도 고양시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구체적인 사례와 국립암센터 의료진의 상세한 답변을 담은 본 안내서를 통해서 북한이탈주민이 진료절차와 복지혜택 등을 이해하고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향후에도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