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을 두고 의‧정간 강대강 갈등이 해결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더욱 악화되고 있어, 조속한 해결 방안이 시급하다.

정부는 의료 현장을 떠나 전공의들의 복귀시한을 오는 29일로 제시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29일까지 병원으로 돌아온다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밝혔다.

의료 상황은 심각하다. 수술 중단, 중환자 입원 거부 등 환자의 불안과 불만도 높다.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해결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의사와 정부는 서로 자기주장만을 내세우면서 강대강으로 버티고 있어,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에게로 전가되고 있다.

정부는 진료중단 시 전공의들에게 업무 복귀 명령을 내리고 불응 시 의사면허 정지·취소 등 강경한 태세다.

의사들도 사직서, 휴가, 시위 등으로 맞대응하고 있어 입장 차이는 여전하다.

의대 교수들이 갈등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

전국 의대 교수협의회는 정확한 의료 인력 추계를 위한 다자간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거점국립대교수회연합회는 의료 단체와 공식 대화에 나설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의·정의 극한 대립은 파국만 초래한다.

돌이킬 수 없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기 전에 대화의 창을 열어야 한다.

정부는 전공의들의 퇴로를 열기 위해 그들이 내건 조건을 정부가 일정 부분 수용하는 등 최악의 사태를 피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따른 환자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비대면 진료 확대, PA 간호사 등 활용, 지방과 필수 의료를 살리기 등 구체적 로드맵이 필요하다.

환자를 볼모로 한 대치에선 정부, 의사 누구도 승자가 될 수 없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