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유병률‧신약이 성장 견인…키트루다 등 특허만료로 둔화
표적 바이오마커‧RAS 변이 하위 유형 등 연구 초점

인구 고령화와 변이 검사 증가로 유병률 급증과 13개 파이프라인 약물의 출시로 대장암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다.

데이터 및 분석 회사인 글로벌데이터의 보고서(Colorectal Cancer: Eight-Market Drug Forecast and Market Analysis)를 보면, 주요 8대 시장(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일본, 중국)의 대장암 시장은 2021년 158억 달러에서 2031년 218억 달러로 연평균 3.3% 성장이 예상된다.

독일과 일본 등 일부 국가는 높은 유전자 변이 테스트와 느린 인구 고령화의 높은 기본 비율로 인해 성장이 감소할 전망이다.

글로벌 대장암 진단 사례 수는 2021년 100만 건에서 2031년 132만 건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개선된 치료법, 첨단 스크리닝과 진단 등으로 지난 몇 년간 CRC 사망률은 감소하고 있다.

또한, 더 많은 1차 라인 치료제의 등장, 유망한 파이프라인 제품 출시 예정, 정부의 호의적인 정책 등이 시장 확대를 견인할 전망이다.

2023년 6월, 미국 FDA는 전이성 대장암의 진단에 BRAF V600E Alterments 환자를 식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유전체 프로파일링 테스트 FoundationOneLiquid CDx를 승인했다.

이 제품은 적절한 치료 제공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BRAFTOVI와 세툭시맙(cetuximab)으로 치료할 수 있는 환자 식별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됐다.

또한, 아바스틴(Avastin, bevacizumab), 어비툭스(Erbitux, cetuximab), 스티바가(Stivarga, regorafenib) 등 첨단 치료제에 대한 수용 증가도 시장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대장암에 대해 일부 승인된 약물들도 시장 성장을 지지할 전망이다.

시애틀 제네틱스의 투키사(Tukysa, tucatinib) )는 RAS 야생형, HER2+ 전이성 대장암의 치료에 트라스투주맙(trastuzumab)과 복합으로 FDA 승인을 받았다.

일본 타이호 온콜로지는 이전에 항 VEGF 바이오로직 치료제를 받은 전이성 대장암 치료에 베바시주맙(bevacizumab)과 복합으로 론수프(Lonsurf, trifluridine/tipiracil)를 FDA에서 청신호를 받았다.

일본 다케다제약은 이전 항 VEGF 치료제로 치료를 받은 난치성/전이성 대장암 치료에 프루자크라(Fruzaqla, fruquintinib)를 승인받았다.

하지만, 시장 성장은 주요 마케팅되는 CRC 치료제의 특허 만료와 개발 중인 1차 라인 치료제의 부족으로 방해를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머크(MSD)의 톱셀링 면역항암제제 키트루다(Keytruda, pembrolizumab)의 2028년 특허 만료가 시장 성장을 약간 둔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키트루다는 2023년 250억 달러의 매출로 글로벌 톱셀링 약물이 됐다.

또한, 벡티빅스(Vectibix), 잭트랩(Zaktrap) 등 일부 바이오 약품의 독점권 상실은 시장의 수요를 더욱 촉진할 수 있다.

특허 만료는 KRAS-G12C 표적 치료제, 면역치료제, TKI(tyrosine kinase inhibitors)를 개발함으로써 많이 상쇄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많은 바이오파마 기업들은 2차, 3차 라인에서 KRAS, MSI-H(micro-satellite stable) 변이 CRC에 대한 표적 치료제 개발에 초점으로 맞추고 있다.

로슈의 티센트릭(Tecentriq, atezolizumab)이 2026년 승인되면, 기존 면역항암제 매출에 대해 주목할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티센트릭의 환자 기반 예측 매출은 2031년 4.16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미라티 테라퓨틱스(Mirati Therapeutics)의 크라자티(Krazati, adagrasib)와 암젠의 루마크라스(Lumakras, sotorasib)가 CRC 치료에 유망함을 보이고 있지만, RAS 변이 CRC 집단의 작은 부분만 점유할 것으로 글로벌데이터는 예상했다.

이런 치료제들은 이용 가능한 RAS 변이 환자의 일부를 대표하는 KRAS G12C 변이 아형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추가 개발이 필요하다.

옥살리플라틴(oxaliplatin, Eloxatin)을 함유한 고도로 처방된 화학요법이 종종 심각한 부작용과 중단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내약성이 개발 중인 치료제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KRAS/NRAS 변이가 CRC 환자의 45% 이상에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RAS 표적 치료제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