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협회, 한의대 정원 일부 양방의대 정원 늘리는데 활용 촉구

한의사협회가 “우수한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한의사들을 의료 사각지대 등에 즉시 투입해 활용할 수 있도록 획기적인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의협은 “정부는 내년 양방의대 입학정원을 2000명 늘려서 2035년까지 1만 5000명의 부족한 의사인력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정부 발표가 있었다”며 “그러나, 10년 뒤에나 비로소 공급이 시작됨을 감안하면, 이번 정책은 당장 의료인력의 수급 배치에는 도움이 안된다. 그렇기에 우수한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한의사들을 의료 사각지대 등에 즉시 투입해 활용할 수 있도록 획기적인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의사협회는 “양방의대 입학정원 증원의 효율적인 방안으로 현재 한의과대학의 일부 정원을 축소하여 양방의대 정원 확대에 활용하는 방안을 거듭 제안한다”고 밝혔다.

향후 인구감소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와 이공계 인력 부족현상, 한의사의 공급과잉 상황 등을 고려할 때 한의대 정원을 축소해 양방의대 정원 증원에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주장을 지금까지 정부당국에 지속적으로 해왔다는 것이다. 

한의협은 “단순히 정원을 늘려 의사인력의 수급을 조절하는 정책은 발등의 불을 끄기에는 너무나 요원한 정책으로 보인다”며 “복지부는 한의대 정원을 축소해 양방의대 정원 증원에 활용하자는 적절하고 타당한 대한한의사협회의 제안을 즉각 수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대한한의사협회가 의견을 개진한 △필수의료분야 정책에 한의사 참여 확대 △‘지역의사제(지역에서 양성된 의료인력이 지역에 근무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정책)’에 한의사 포함 △미용의료 분야 특별위원회에 한의사 참여 보장과 모든 의료인에게 시술범위확대 등도 꼭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당국의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모습을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