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섭취량 조사 평가 결과

식품첨가물인 타르색소의 섭취량이 일일섭취허용량에 크게 못미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식품첨가물 섭취에 따른 안전확보를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타르색소에 대한 섭취량 조사 평가를 2006년도 연구사업으로 수행한 결과 이 같이 조사됐다고 31일 밝혔다.

식품 중 타르색소 섭취량 조사 평가 결과, 사탕류 309품목 등 총 13종 704품목의 식품 중 타르색소 함량을 조사한 결과 각 식품유형별 타르색소 평균함량은 불검출에서 최고 5.38ppm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식품 중 타르색소가 포함된 식품만을 모두 섭취한다고 가정하고 국민건강·영양조사표를 적용해 노출량을 평가한 결과 일일섭취허용량의 0.01%~16.4%를 섭취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연령에 따른 타르색소 일일섭취량 평가결과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연령이 낮을수록 일일섭취허용량 대비 실제섭취량의 비율이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모든 연령에서 일일섭취허용량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으로 조사됐다.

또한, 타르색소 고섭취그룹(90 percentile)을 대상으로 한 극단적인 시나리오를 적용한 평가결과에서도 최고 일일섭취허용량의 32.3%에 이르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식약청 관계자는 "타르색소에 대한 소비자 인식, 위해성 논란 및 완전표시제 등의 환경변화로 인해 식품업계에서 타르색소의 사용을 자제하고 천연색소로 대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식약청은 어린이 먹거리 안전차원에서 식용색소적색2호를 포함한 타르색소 관리방안에 대한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오는 2월 13일 보건복지인력개발원에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