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4일 ‘세계 암의 날’ 맞이해 암 치료 격차 해소에 뜻 모아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는 1월 31일(목) 국립암센터 행정동 3층 첨단회의실에서 국제암연맹(UICC)에서 주관하는 ‘세계 암의 날(World Cancer Day)’에 동참하고자 성명문 서명식을 진행했다.

‘세계 암의 날’은 매년 2월 4일로 2000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 암 정상 회의에서 최초 지정됐다. 이후 국제암연맹(UICC)은 2005년부터 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암 환자를 돕기 위한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다. 

국제암연맹(UICC)이 선정한 2022년~2024년 3개년 동안의 중기 테마 주제는 ‘암 치료 격차 좁히기(Close the Care Gap)’이며, 2019년부터 국제암연맹의 파트너 기관으로 선정된 국립암센터는 2021년부터 세계 암의 날 기념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국제암연맹(UICC)은 세계 암의 날을 맞이해 전 세계 암 치료 격차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암 진료 및 치료에 대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올해 캠페인에서 국제암연맹은 2022년~2024년 중기 테마를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각국의 유관기관 및 일반 대중의 서명문을 취합하여 각국 정부에 전달하고, 이를 통해 정부의 행동과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행사를 기획했다. 

국립암센터는 이번 세계 암의 날 캠페인에 동참하며 국제암연맹에서 발송해온 성명문에 서명을 완료했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국제암연맹 주도로 펼쳐지는 암 격차 해소를 위한 캠페인에 올해에도 국립암센터가 동참해 뜻을 모으게 됐다”라며 “우리나라 암환자 5년 상대생존율은 72.1%로 10년 새 6.6%p 상승할 정도로 우리나라는 암 진단 및 치료 분야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지역, 사회·경제적 지위 등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들이 암 치료를 균형 있게 받을 수 있도록 국립암센터가 앞장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