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 선천성 면역 관련 반응…케토식단, 적응 면역 관련 반응 유발

채식(vegan diet) 또는 케톤생산식이(ketogenic diet)가 면역 시스템에 급격하고 뚜렷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Nature Medicine 저널 30일자에 게재됐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Nature Medicine 연구팀은 2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각각 10명씩 두 그룹으로 나눠, 2주 동안 채식에서 케토로, 케토에서 채식으로 변경한 사람들의 다양한 생물학적 반응을 관찰했다.

20명의 참가자들은 민족성, 인종, 성별, 체질량 지수(BMI), 연령과 관련하여 다양했다.

각 개인은 2주 동안 한 가지 식단(채식 또는 케토)을 원하는 만큼 먹었고, 이어서 2주 동안 다른 식단을 원하는 만큼 먹었다.

약 10%의 지방과 75%의 탄수화물을 함유한, 채식 그룹은 약 76%의 지방과 10%의 탄수화물을 함유한 케토 식단 그룹보다 더 적은 칼로리를 소비했다.

연구 기간 동안 분석을 위해 혈액, 소변, 대변을 수집했고, 식단의 효과는 신체의 생화학적, 세포적, 대사 및 면역 반응과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변화를 평가하기 위해 다수 데이터 세트를 분석한 멀티 오믹스(multi-omics) 접근법을 사용하여 조사했다.

연구 결과, 식단 전환은 모든 참가자들에서 주목할 만한 변화를 보였다.

채식은 항바이러스 반응 등, 선천적 면역 체계에 연결된 경로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반면, 케토 식단은 T 세포와 B 세포와 관련된 경로 등. 적응 면역과 연결된 생화학적 및 세포 과정에서 유의한 증가를 유도했다.

케토 식단은 혈액, 뇌, 골수 등, 광범위한 조직의 단백질뿐만 아니라 비건 식단보다 혈장에 더 많은 단백질의 수준에 영향을 미쳤다.

채식은 식단에 철분 함량이 더 높을 수 있는, 헴(heme) 대사와 관련된 경로 등 더 많은 적혈구 연결 경로를 촉진했다.

연구팀은 “채식이 병원균에 대한 신체의 비특이적인 1차 라인 방어인, 선천성 면역과 관련된 반응을 유발하는 반면, 케토 식단은 일상생활 및 백신 접종에서 노출을 통해 구축된 병원균 특이 면역인, 적응 면역과 관련된 반응을 유발한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