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대 설립 100주년인 2028년까지, 개도국 환자 100명 치료 예정

마다가스카르 거대신경섬유종 환자 바우술루의 수술성공 및 퇴원축하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 한승범 안암병원장, 바우술루, 환자 보호자 겸 통역 라자피마노로, 안암병원 성형외과 정재호 교수
마다가스카르 거대신경섬유종 환자 바우술루의 수술성공 및 퇴원축하 행사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신곤 교수, 한승범 안암병원장, 바우술루, 환자 보호자 겸 통역 라자피마노로, 안암병원 성형외과 정재호 교수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윤을식)이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신경섬유종 환자에게 새 삶을 선물했다. 

고려대의료원은 마다가스카르 환자 라소아안드라사나 바우술루(Rasoanandrasana Vaosolo, 여성, 만 30세)에 대한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치료에서는 고대의료원이 수술비를 포함한 병원비 전액을 환자에게 지원하였다.

아프리카 대륙 남동쪽에 위치한 마다가스카르는 의료 환경이 매우 열악한 나라다. 바우술루가 앓고 있는 거대신경섬유종증은 피부와 중추신경계의 이상을 동반하는 신경피부 증후군의 일종으로 유전자 변이로 세포분열 억제 기능이 저하되면서 종양이 쉽게 발생하는 질환이다. 바우술루의 경우 적절한 처치를 받지 못해 오른쪽 눈과 얼굴을 모두 덮어버릴 만큼 종양이 커지고, 시력에도 제한이 생겨 자녀들과 밖에 나갈 수 없을 만큼 심각한 상태였다.

마다가스카르 현지에서 20년 넘게 의료봉사를 이어오고 있는 이재훈 선교사(고대의대 51회)가 바우술루를 발견 후 모교인 고려대에 치료를 부탁하였고, 국제 NGO인 지아이씨와의 협력을 통해 지난달 17일 국내에 입국하게 되었다. 

안암병원 성형외과 정재호 교수, 이비인후과 정광윤 교수, 안산병원 안과 이화 교수의 다학제 협진을 통해 바우술루에 대한 세 차례의 수술이 진행되었으며, 치료를 통해 안면신경 대부분이 재건되어 좌우 대칭을 이뤄 어릴 적 바우술루의 얼굴을 최대한 복원할 수 있었다. 또한, 종양이 완전히 가리고 있던 우측 눈의 시력도 회복되었다.

이번 수술을 집도한 안암병원 성형외과 정재호 교수는 “신경섬유종이 워낙 거대해 출혈 위험이 큰 어려운 수술이었지만,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바우술루가 사랑하는 자녀들과 함께 새로운 희망을 찾아 건강한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바우술루는 “정재호 교수님과 고려대병원 모든 의료진께 어떻게 감사의 인사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수술이 너무나 잘 되어서 기쁘고 새로운 내 얼굴에 만족한다. 보살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승범 원장은 “안면 질환으로 인한 심리적 위축으로 아이와 외출을 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아쉬웠다는 바우술루님께 새로운 삶을 선물 드릴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윤을식 의무부총장은 “의대 100주년이 되는 2028년까지 개발도상국 환자 100명의 치료를 지원하는 ‘플러스100 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병원 문화를 선도하는 포용적 의료기관으로서의 소명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려대의료원은 의대 100주년을 맞는 2028년까지 개발도상국 환자 100명을 치료하고, 의료진 100명의 연수를 지원하는 ‘플러스100 캠페인’ 프로젝트를 전격 추진해 사랑과 나눔, 인술과 박애의 정신을 세계에 실천할 계획이다. 의료원은 그간 진료비 지원 사업은 물론 개발도상국 보건전문인력 연수, ESG 사업, 미래를 위한 의료 교육 사업, 국가 재건 및 복원 지원 프로젝트 등 다채로운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