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매일 섭취 BMI 0.03↑…성인, 에너지 미조정 연구 관련 확인

100% 과일 주스 섭취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서,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JAMA Pediatrics 16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의 Michelle Nguyen 연구팀은 어린이와 성인에서 100% 과일 주스 소비와 체중을 평가하는 연구를 확인하기 위해 체계적인 논문 검토를 했다.

어린이에 대한 17개 적격 연구에서, 100% 과일 주스의 매일 추가로 먹을 때마다 0.03 더 높은 체질량지수(BMI) 변화와 관련성을 확인했다.

성인에 대한 25개 연구 코호트에서, 에너지에 대해 조정하지 않은 연구들 중, 에너지 섭취를 조정한 연구들(-0.08kg)과 비교해 더 큰 체중 증가(0.21kg)와의 연관성이 있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임상 시험들 중 100% 과일 주스에 대한 할당과 체중의 유의미한 연관성은 없었다.

연구팀은 “메타 분석에서 100% 과일 주스의 매일 1회 제공은 어린이의 BMI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성인의 연구 결과는 총 에너지에 대해 조정되지 않은 연구들 사이에 유의한 연관성을 발견했고, 이는 칼로리에 의한 잠재적 중재를 시사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과도한 칼로리 섭취와 체중 증가를 방지하기 위해 과일 주스 소비를 제한하는 가이드라인을 지지한다고 연구팀이 적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