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 식품규제기관간 규제 조화·협력 주도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식품분야 국제협력과 규제조화를 주도하는 아시아·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APFRAS, 아프라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아프라스 사무국’을 15일 출범했다고 밝혔다.

APFRAS(Asia-Pacific Food Regulatory Authority Summit) 회원국은 한국을 포함해 호주, 뉴질랜드, 베트남, 필리핀, 중국, 싱가포르 등 7개국이다.

작년 5월에 개최된 제1회 아프라스 회의의 의결에 따라 대한민국은 아프라스 초대 의장국(의장 : 식약처장)으로 선출돼 3년간 의장국으로 활동하게 됐고, 아프라스 관련 총괄적 집행 역할을 수행하는 사무국을 이번에 식약처(충청북도 청주시 소재)에 설치했다.

사무국의 주요업무는 ▲아프라스 회의 기획·운영 ▲회원국 확대 및 교류·관리 ▲실무그룹 활동 지원 ▲아프라스 홈페이지 운영 및 홍보활동 등이다.

사무국이 준비하는 제2회 아프라스 회의는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되며, 제23회 식품안전의 날 기념식과 연계해 ▲개회식 ▲식품안전 콘퍼런스 ▲기관장 회의 ▲케이(K)-식품 홍보 행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고로 아프라스는 지난해 5월 대한민국 주도로 설립한 세계 최초 식품 규제기관장협의체로 급변하는 식품환경에 아시아·태평양 지역 식품 규제기관들이 연대하여 대응하고, 식품 분야 글로벌 공통과제 해결과 규제조화를 도모하기 위해 설립됐다.

아프라스 설립으로 회원국 간 규제조화를 위한 협의 절차가 보다 원활해지고 협의 기간도 단축됐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베트남으로 수출하는 건강기능식품의 현지 수입허가 절차를 보다 신속하게 간소화해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수출 확대에 기여하는 성과도 있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아프라스 초대 의장국으로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식품규제 협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해외에 국내 식품 안전관리체계의 우수성을 알려 더 많은 국내 식품 기업이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