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 금연 성공…비흡연자 사용 안 돼

니코틴 전자 담배가 기존의 니코틴 대체 요법(NRT)보다 금연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저널 8일자에 게재됐다.

메사추세츠 공중보건 대학의 Jamie Hartmann-Boyce 연구팀은 2022년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10개의 연구가 추가된, 88개의 연구와 2만7235명 이상의 참가자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분석된 대부분의 연구는 미국, 영국 또는 이탈리아에서 수행했다.

연구 결과, 전통적 담배 대신 니코틴 흡연을 하는 전자 담배가 패치, 껌, 캔디, 다른 전통적인 NRT보다 금연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증거를 발견했다.

금연을 위해 니코틴 전자담배를 사용하는 흡연자 100명당, 8~10명이 금연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된 반면, 전통적인 니코틴 대체 요법을 사용하는 사람은 100명당 6명, 지원이나 행동적 지원 없이 금연을 시도하는 사람은 100명당 4명이었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은 잠재적인 부정적인 건강 영향에 대해 전자 담배 사용을 피해야 하지만, 담배를 피우는 일부 사람들은 전자 담배의 도움으로 담배를 끊음으로써 건강을 개선하고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연구팀이 밝혔다.

연구팀은 “모든 것이 완전히 해롭거나 이로운 것은 아니다. 이번 연구에서 니코틴 전자 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될 수 있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들은 전자 담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