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V 차단제 새로운 계열의 노화방지 가능성 보여

베니디핀(Benidipine) 칼슘 채널 차단제CCB)가 담배 연기로 인한 노화되는 세포의 사멸을 촉진하고 폐기종을 개선한다는 연구결과가 Aging 저널 12일자에 게재됐다.

흡연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등 많은 폐질환의 주요 위험인자이고, 담배 연기는 DNA 돌연변이를 촉진하고 세포의 항상성과 환경을 교란시키는 발암성 및 활성 산소종이 포함되어 있다.

프랑스 연구팀은 FDA 승인 약물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담배연기 유발 노화 폐 세포의 사멸을 선택적으로 촉진하는 화합물을 식별하기 위해 화학적 스크린을 수행했다.

연구 목표는 담배연기로 인한 노화의 맥락에서 노화 예방 화합물을 확인하고 그것들이 폐기종의 개선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잘 알려진 노화 방지 물질인 ABT-263 외에, 새로운 계열의 분자인, CaV(calcium voltage-gated channel) 차단제의 디히드로피리딘(dihydropyridine) 패밀리 등, 잠재적으로 다른 새로운 노화를 제거하는 화합물을 확인했다.

이러한 차단제 중, 베니디핀은 마우스 모델에서 노화되는 폐 세포를 감소시키고 폐기종의 개선을 보였다.

CaV 차단제의 디히드로피리딘 패밀리는 폐 질환을 개선할 수 있는 노화 방지의 새로운 계열을 구성한다고 연구팀이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다른 노화 맥락과 나이와 관련된 질병에서 CaV 차단제의 노화방지 활성에 대한 추가 연구를 위한 길을 열어준다“고 적었다.

Identification of CaV blockers as a potential new class of senolytics
Identification of CaV blockers as a potential new class of senolytics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