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관련해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의대 증원을 저지하겠다며 17일 서울 도심에서 전국의사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의협은 정부가 9.4 합의를 어기고 일방적으로 의대정원을 늘리려 한다며 강력한 대응을 피력했다.

의협은 임시대의원총회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정책 추진 강행을 멈추고,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하지만,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의 설문조사에서 89.3%가 의대 정원 확대에 찬성한다고 답해, 의대 정원 확대를 지지해, 의료계 내에서도 상당한 이견을 보였다.

복지부는 비상대응반 회의에서 전국의사총궐기대회에서 총파업을 언급한 점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복지부는 의료계‧수요자‧환자단체‧전문가 등과 의대정원 확대에 대해 진정성 있는 자세로 끝까지 대화할 것이나, 의협의 불법적인 집단진료거부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 등 필수 의료 분야의 의사 부족은 심각하다.

하지만, 의사들이 기피하는 과목과 지방 병원에 대한 의사 확보 등에 대한 구체적 대안은 아직 없다.

여론몰이로 의대정원 확대 추진은 안된다.

의협의 주장처럼, 과학적 근거와 통계에 기반을 둔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

의대 정원 확대를 위해서는 필수 의료 수가 인상, 지역 근무 여건 개선, 의료 사고 시 법적 보호 확대 방안 등 대책이 필요하다.

정부와 의협은 의대 증원 등 대화와 치열한 논쟁을 통한 합리적인 해법 마련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