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서비스 사용 증가 데이터 침해↑…협업 등 필요
의료기기 사이버보안 시장 연12% 성장, 2027년 11억$ 예상

기업들이 민감한 환자 자료를 저장하기 위해 디지털 서비스 사용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헬스케어 데이터 침해가 증가하고 있다.

헬스케어에서, 사이버 공격은 범죄자들이 개인 의료 정보를 얻기 위해 시스템 취약성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다른 산업을 능가했다.

미국 기록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22년까지, 데이터 유출로 3억 8500만 명의 환자 기록이 노출됐다.

병원들은 환자 케어에 피해를 줄 수 있는, 금전적 요구와 운영 중단에 직면할 수 있다.

사이버 공격은 의료기기 업체 등에 영향을 미쳤다.

새로운 기술과 디지털 건강 기기를 의료 시스템에 빠르게 통합하면서 환자 치료와 진단 과정에 대변혁을 일으켰다.

이런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헬스케어 산업도 사이버 보안 위협에 노출됐다.

기존 기기와 구식 소프트웨어 등, 의료기기 업계에 일부 사이버 보안 문제가 있다.

의료기기의 취약성은 환자 안전, 개인정보 보호, 헬스케어 시스템의 전반적인 무결성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위험이 있다.

사용해온 기존 기기들은 구식 소프트웨어에서 작동하는 오래된 의료 기기로, 업데이트가 어렵고 궁극적으로 사이버 공격에 취약하다.

또한, 사이버 보안의 핵심 부분은 위험에 처한 도구를 사용하는 헬스케어 전문가를 교육하는 것이다.

헬스케어 전문가는 사이버 위협을 인식할 수 있어야 사이버 공격의 잠재적이고 해로운 결과를 빠르게 방지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디지털 건강 장치 수의 증가와 사이버 보안의 필요성은 중요하다.

많은 디지털 건강 기기가 상호 연결돼 있어, 의료 기기가 사이버 공격의 더 높은 위험에 노출돼 있다.

컨설팅 및 분석 업체인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사이버 공격에 더 취약한 의료 기기의 연결성과 디지털 통합이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공격에 대비하는 시장도 성장이 예상된다.

최근 보고서(Cybersecurity in Medical Devices)를 보면, 의료 기기에 대한 사이버 보안 시장은 2022년부터 연평균 12.2% 성장해, 2027년 11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사이버 공격 대응 전략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사이버 공격은 디지털 헬스와 연결된 기기의 채택으로 더 많은 가능성이 있지만, 이런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일부 전략이 있다.

제조업체는 기기가 취약성을 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패치와 호환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암호화와 인증 메커니즘의 시행은 기기 간에 전송되는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고, 다른 중요한 시스템으로부터 의료기기를 격리하기 위해 네트워크 분할의 사용은 사이버 공격의 잠재적 영향을 제한할 수 있다.

의료 기기가 발전함에 따라,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헬스케어 시스템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이버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전략은 협업, 인식, 강력한 사이버 보안 조치의 채택이 필수적이라고 글로벌데이터는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