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비용 등 해결로 환자결과 개선…신뢰구축, 리스크 관리, 약물 발견 등 유용
점문 기술업체와 협업 중요…프라이버시 보호 등 안전한 사용 필수

생성형 인공지능(GenAI)은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제약과 헬스케어 산업도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생성형 AI는 더 좋은 환자 결과를 유도하는, R&D, 영상과 진단부터 환자 케어와 지원에 이르기까지는 다양한 적용을 위해 의료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구현되고 있다.

데이터 및 분석 회사인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AI 시장은 2022년 813억 달러에서 2030년 9087억 달러로 연평균 35.2%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된다.

제약 및 헬스케어

생성형 인공지능은 제약과 헬스케어 업계에서 높은 비용과 열악한 환자 경험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효율성과 환자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데이터 및 분석 업체인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데이터 기반 헬스케어에 대한 초점이 증가함에 따라, 생성형 AI가 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책임 있는 AI를 고수하는 것이 업계 내에서 신뢰를 구축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생성형 AI는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해, 헬스케어 환경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제약부터 환자까지 모든 사람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중 형식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맞출 수 있는 기능은 정확하게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

그러나 책임 있는 AI를 고수하는 것이 업계 내에서 신뢰를 구축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생성형 AI는 환자의 의료 이력, 가족력, 라이프스타일로부터 핵심 데이터 포인트를 종합함으로 개인 맞춤 진료와 안내된 진단을 간소화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더 나은 환자 결과로 이어지는, 더 낮은 비용으로 더 효과적인 치료를 의사들이 제공토록 도울 수 있다.

생성형 AI는 연구자 제공한 기준과 제약을 기반으로 새로운 약물 후보를 생성함으로써 약물 발견에 혁명을 불러오고 있다.

신약 후보의 효능과 안전성을 예측하고 약물 치료를 개인 맞춤하는 것은 환자의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추가 능력이다.

휴마.AI, 인실리코 메디신, 앱사이(Absci) 등 약물 발견 스타트업들은 약물 개발을 빠르게 추적할 수 있는 생성 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반면, 구글, NVIDIA 등 회사는 MedPalm 2, BioNemo Cloud를 통해 생성형 AI 기반 약물 발견을 위해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생성형 AI 저망은 특히 제약과 헬스케어와 같은 규제 산업에서,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한 발전과 이익을 얻을 수 있다.

편견, 차별, 개인 정보 보호 등 문제는 지배구조를 통해 완화할 필요가 있다.

최근 기술의 획기적 발전 가능성을 완전히 활용하기 위해 책임 있는 AI의 교차점에서 업계의 관점과 기술 전문성을 제공하는 조직과 파트너십이 중요하다고 글로벌데이터가 밝혔다.

생성형 AI는 일부 방법으로 의료 치료를 개선할 수 있다.

진단 영상의 정확도를 높이고, 수술 등 의료 워크플로우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헬스케어 전문가의 수 작업량을 줄임으로써 고령화 지원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의료에서 현재 생성형 AI의 많은 사용 이외에, 기술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되고 변화하기 때문에, 미래의 사용에 대해 많은 추측이 있다.

헬스케어에서 AI의 영향을 목격하고 있고 좋은 사용이 있다.

안전한 사용

컨설팅 회사 맥킨지의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AI는 제공자 문서화 부담을 완화하고 환자와 환자의 건강보험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는, 헬스케어 산업의 풍부한 비체계화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었다.

헬스케어 업계는 이미 부작용을 예측하거나 수술실 일정을 관리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이미 AI를 사용하고 있지만, 프롬프트에 따라 텍스트, 이미지, 코드 등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생성형 AI는 현재 업계의 최신 게임 체인저로 주목을 받고 있다.

많은 병원들이 편향되거나 부정확한 반응을 제공할 가능성 등, 헬스케어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할 경우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이미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는 헬스케어에서 특히 중요하고, 오픈 소스 생성형 AI 제품은 필요한 보안을 제공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보고서가 지적했다.

업계가 이러한 도구를 사용해 탐색하기 때문에 인적 감시가 핵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헬스케어 경영진은 생성형 AI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미리 계획해야 한다고 맥킨지가 조언했다.

생성형 AI는 공급자와 지불자에게 이익이 될 수 있지만, 리더는 이러한 도구를 탐색하기 시작하면서 잠재적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