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연 교수의 자기주도적 아이로 키우는 강점 육아법

“아무리 봐도 우리 아이는 잘하는 게 없어요.” “옆집 아이는 악기도 운동도 공부도 잘하는데, 우리 아이만 뒤처지는 것 같아요.” “급한 마음에 자꾸 방법을 알려주고 말아요.” “보이지도 않는 강점을 찾느라 애쓰느니 눈에 보이는 약점을 고치는 게 우선 아닌가요.” 내 아이의 강점을 말해보라고 하면, 대부분의 부모들은 약점은 잔뜩 있는데 강점은 못 찾겠다고 말한다.

정말 우리 아이는 강점이 없는 걸까?

‘강점으로 키워라’는 아이가 자랄수록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강점’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美갤럽 인증 강점 코치이자 서울아산병원 소아치과 전문의인 박소연 교수는 그동안 부모들이 놓치고 있었던, 그러나 부모가 반드시 키워줘야 하는 아이의 ‘강점’에 대해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쏙쏙 짚어낸다. 강점을 찾는 5단계 육아법, 강점을 찾는 ABC 칭찬법, 강점을 성장시키는 부모의 말과 사고방식 등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친절하게 소개한다.

1장에서는 ‘one of them’이 아닌 ‘only one’이 바로 경쟁력이라고 말하며, 강점을 찾는 방법, 강점의 활용법, 강점을 통한 약점 관리법 등을 설명한다.

2장에서는 강점을 발전시키는 육아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3장에서는 아이가 강점을 마음껏 표현하기 위해 알아야 할 부모의 말과 감정 표현법을 소개한다.

4장에서는 정서 안정이 공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비밀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이 책은 강점 코치인 저자가 공부하고 실행한 결과로 자녀를 사랑하는 올바른 방법, 자녀의 강점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100가지 장점보다 1가지 약점에 집착하고, 문제점과 약점만 찾느라 쏟아내는 부모의 잔소리, 아이의 관심사를 무시한 교육 등 부모들이 자칫 빠지기 쉬운 약점 육아의 문제를 하나씩 짚어가면서, 성공적인 강점 육아를 위한 원칙과 노하우를 친절하면서도 알기 쉽게 알려준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