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뮤노젠 ‘엘라헤어’ 난소암에 승인된 첫 약품
에자이‧수트로 등 ADC 후보 약품으로 진출 시도

암 치료에 엽산수용체 알파(FRα : folate receptor alpha)를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 시장의 경쟁이 향후 치열할 전망이다.

현재 임뮤노젠(ImmunoGen)의 항체약물접합체(ADC)인 엘라헤어(Elahere)는 개발 측면에서 경주의 선두에 있고 종양학 분야에서 유일하게 승인된 FRα 치료제이다.

엘라헤어(mirvetuximab soravtansine-gynx)는 2022년 11월, 1~3개 이전 전신치료를 받은. FRα 양성, 백금 저항성 상피 난소, 나팔관 또는 원발성 복막암 성인 환자의 치료에 FDA에서 청신호를 받았다.

이는 2014년 이후 백금 저항성 난소암에 승인된 첫 약품이 됐다.

데이터 및 분석 회사인 글로벌데이터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FRα를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약품의 개발로, FRα 표적 암 치료제 시장은 향후 몇 년 동안 유의하게 성장할 전망이다.

암에 대한 FRα 표적 치료제의 세계 시장은 2022년 300만 달러에서 2029년 9.21억 달러로 연평균 126.7%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된다.

향후 FRα 표적 치료제의 임상적, 상업적 측면에서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이런 변화는 FRα 표적 약품의 파이프라인 증가와 함께, 높아진 의사 지식과 더욱 광범위한 임상 데이터에 의해 지원되는 임상 채택 증가에 의해 드라이브될 것이라고 글로벌데이터가 밝혔다.

FRα는 암치료제에 대한 매력적 표적이 되는, 많은 종류의 암세포 표면에 과발현된 단백질이다.

건강한 조직에서, FRα 발현은 일반적으로 낮고, 신장, 망막, 맥락막망, 태반에서 발견되는 것 등 상피 세포로 대부분 제한된다.

표적 치료제 연구

FRα 표적 치료제 시장이 계속 성장함에 따라, 이 분야에서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현재, 이뮤노젠의 엘라헤어가 선두에 있지만, 에자이, 바이오-테라 솔루션스 등 다른 회사들이 임상시험에서 유망한 결과를 보인 FRα 표적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난소암에서만, 엘라헤어를 비롯해 2개 시험 약품인 에자이의 파레투주맙 엑테리불린(farletuzumab ecteribulin, MORAb-202)과 수트로 바이오파마(Sutro Biopharma)의 STRO-002 등 3개 FRα 표적 약품 등. 10개의 ADC가 광범위한 표적에 대해 미국에서 임상 테스트에 있다.

미국 임상시험등록기관인 ClinicalTrials.gov에 등록된 정보에 따르면, FRα를 표적으로 하는 일부 다른 전략이 난소암과 다른 고형 종양에 평가되고 있다.

엘라헤어 외에도 난소암과 다른 고형 종양에서 FRα를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치료제의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임상 개발에서 가장 앞선 것 중 하나는 파레투주맙이다.

인간화된 항-FRα 단클론 항체 파레투주맙은 세포독성 마이크로튜브 억제제 에리불린과 결합한다.

이 약품은 일본에서 시행된 FRα 양성 고형 종양 환자를 대상으로 1상 임상에서 테스트됐다.

정맥주사 파레투주맙 mg/kg을 3주마다 받은 난소암 코호트에서 24명의 환자 중, 전체반응률(ORR)은 25.0%였다.

3주마다 1.2mg/kg 약품으로 치료받은 21명의 환자의 경우, ORR은 52.4%였다.

각 투여 코호트에 대한 높은 장액, 백금 내성 난소암 환자의 ORR은 각각 31.6%, 50.0%였다.

STRO-002는 고형 종양과 혈액 악성 종양에 평가되고 있는 다른 새로운 FRα 표적 ADC이다.

2022년 12월, 미국 혈액학회(ASH) 연례 미팅에서 발표된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환자에 대한 STRO-002의 연구 결과를 보면, 음성 최소 잔여 질환 6명 등 7명이 완전반응과 나머지 9명은 안정적인 질환이나 일시적인 질환 부담 감소를 보였다.

연구는 재발/난치성 질환 환자 16명 중, 10명은 STRO-002 단독요법, 6명은 화학요법과 복합을 받았다.

이 분야의 경쟁 증가는 더 효과적인 FRα 표적 치료제의 개발로 이어지는, 지속된 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엘라헤어는 첫 출시로 시장 우위를 가지고 있지만, 눈 독성 등 안전성 문제로, 엘라헤어보다 2배 더 많은 난소암 환자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수트로 바이오파마 등 다른 진입자들에게 기회의 문이 열려 있다고 글로벌데이터가 밝혔다.

주요 FRα 표적 치료제 파이프라인                                                    자료 : Dana-Farber Cancer Institute
주요 FRα 표적 치료제 파이프라인                                                    자료 : Dana-Farber Cancer Institute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