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4개 연구결과 예상…치료 판도 변화 기대 높아
부정적 증상 표적 약품 주목…첫 치료제 가능

정신 분열증의 신경생물학에 대한 이해는 상당한 진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 선택은 대부분 제한적이지만, 올해 정신분열증에 4개의 예상되는 최종단계 임상시험 데이터가 새로운 희망을 제공할 수 있다.

정신분열증에 대해 현재 이용 가능한 대부분의 치료제는 도파민 2 수용체와 도파민 3 수용체를 타깃으로 하는 전통적인 항정신병제가 지배하고 있다.

기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정신분열증의 부정적인 증상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에 대한 미충족 욕구는 여전히 매우 높다.

데이터 및 분석 업체인 글로벌데이터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올해 정신 분열증 임상 데이터는 정신 분열증 증상의 하위세트에 초점을 맞춘 2개 연구 등, 다양한 새로운 메커니즘을 특징으로 한다.

레비바 파마슈티컬스(Reviva Pharmaceuticals)의 브릴라록사진(brilaroxazine), 뉴론 파마슈티컬스(Newron Pharmaceuticals)의 이베나미드(evenamide), 수노비온 파마슈티컬스(Sunovion Pharmaceuticals)의 울로타론트(ulotaront)의 3상 임상시험은 각각 정신분열증의 전체 증상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반면, 아카디아 파마슈티컬스(Acadia Pharmaceuticals)의 피마반세린(pimavanserin)은 무감각, 금단, 둔감한 효과 등 정신분열증의 부정적인 증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23년 중반, 레비바는 정신분열증에 브릴라록사진의 402명 환자 3상 RECOVER 임상의 톱라인 결과가 예상된다.

브릴라록사진은 도파민 수용체와 세로토닌 수용체 모두에 작용하는, 도파민 세로토닌 안정제이다.

1차 최종목표로, 레비바의 시험은 PANSS(Positive and Negative Symptoms Assessment)를 사용해 4주 동안 위약에 대해 변화를 측정한다.

PANSS는 환각과 적대감 등 긍정적인 증상, 감정적인 금단과 무관심 등 부정적인 증상, 불안과 방향 감각 상실 등 일반적인 증상 등 정신 분열증 증상에 대한 30개 항목의 의사 평가이다.

반면, 뉴론은 4주 동안 PANSS에 변화의 1차 최종목표를 사용하는, 만성 정신 분열증에 이베나미드의 260명 환자 II/III상 임상시험에 대한 결과가 올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후보 약품은 정상적인 신경 흥분성을 손상시키지 않고 반복적인 신경 발화를 조절할 수 있는, 글루탐산염 조절과 및 전압 개폐 나트륨 채널을 차단한다.

또한, 뉴론은 엄청난 치료 미충족 욕구가 있는, 치료 저항성 정신 분열증에 이베나미드의 2상 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회사는 올해 초에 긍정적인 중간 결과를 보고했고 10월에 자세한 연구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수노비온은 정신 분열증을 가진 급성 정신 질환자에 대해 울로타론트의 525 환자 3상 DIAMOND 1 시험에 대한 톱라인 결과를 예상하고 있다.

울로타론트는 TAAR1(trace amine-associated receptor 1)과 세로토닌 5HT1A 수용체의 작용제로서, 도파민 수용체를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항정신병제와는 다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DIAMOND 1 연구는 약간 더 긴 6주 동안 PANSS를 사용한다.

아카디아는 정신분열증의 음성 증상에 대한 피마반세린의 426명 환자 ADVANCE-2 시험(NCT04531982)에 대한 결과를 2023년 말 또는 2024년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피마반세린은 정신병과 정신분열증에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5HT2A(5-hydroxytryptamine) 수용체를 우선적으로 표적화하는, 세로토닌 역 작용제와 길항제이다.

ADVANCE-2는 의사소통, 감정/영향, 사회적 관여, 동기 부여 및 지연의 5가지 영역에서 정신분열증의 부정적 증상을 측정하는 NSA-16(Negative Symptom Assessment-16)의 1차 최종목표를 사용한다.

피마반세린은 이전 2상 ADVANCE-1 시험에서 NSA-16의 1차 최종목표를 충족했지만, 주요 2차 최종목표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보이지 못했다.

피마반세린은 파킨슨병 정신병 치료에 누플라지드(Nuplazid란 브랜드로 FDA에서 승인됐다.

전체적으로, 정신분열증의 부정적인 증상은 엄청난 미충족 욕구가 있다.

승인된 치료제가 없고, 정신분열증 환자의 약 1/3이 부정적인 증상을 경험한다.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치료제에 대한 투자가 재개됐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간 임상 시작은 약간 증가했다.

2013년 117개 시작보다 약간 증가한, 2022년에 121개의 1~3상 임상시험의 시작이 있었다.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임상시험의 감소를 보였지만, 2022년에 최고점으로 반등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