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한 신약 도입 등으로 고성장 예상…올해 2개 신약 승인 대기

주로 어린 소년들에게 진행성 근육 손실을 일으키는 희귀한 유전성 신경퇴행성 질환인 뒤센형 근위축증(Duchenne muscular dystrophy) 시장이 새로운 약품의 승인과 유망한 3상 파이프라인 후보로 인해, 치료 판도의 변화가 예상된다.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뒤센형 근위축증(DMD) 치료제에 대한 미충족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DMD 환자가 더 오래,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현재 DMD에 대한 치료법은 없으며, 엑손디스 51(Exondys 51) 등 승인된 4개 치료제의 대부분은 제한적인 완화만을 제공한다.

하지만, 유전자 치료와 줄기세포 치료의 발전은 DMD 환자들에게 더 강력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새로운 치료제 개발을 유도하고 있다.

가장 유망한 치료법 중 일부는 결함이 있는 근육을 건강한 근육으로 수리하고 대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임플란트 기반 치료 또는 세포 치료로 알려진 이러한 치료법은 환자의 힘과 이동성을 회복시킬 수 있는 잠재력 때문에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세계 DMD 시장에서 한 가지 혁신은 바이러스를 이용해 유전자의 수정된 카피를 몸 안의 세포로 전달하는 유전자 치료법이다.

이런 접근법은 일부 DMD 환자의 증상을 장기간 완화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유전자 치료는 아직 초기 단계이고, 안전성과 효능을 입증해야 한다.

연구의 다른 성장 분야는 줄기세포 치료이다.

줄기세포는 무한히 분열할 수 있는 세포로 조직 손상을 복구하거나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초기 연구는 줄기세포 치료가 DMD의 영향을 받은 근육을 재생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전자 치료나 줄기세포 치료는 아직 초기 단계이고, 안전성과 효능을 입증해야 한다.

파이프라인 약품

사렙타(Sarepta)의 유전자 치료제 SRP-9001는 오는 5월말 미국 FDA에서 최종 승인 결정이 예정돼 있다.

회사의 유전자 치료제 SRP-9001(delandistrogene moxeparvovec)은 임상시험에서 마이크로 디스트로핀(micro-dystrophin)의 발현을 증가시켰다.

또한, 산테라(Santhera)와 레베라젠(ReveraGen)의 합성 스테로이드 바모롤론(vamorolone)은 10월에 FDA 승인이 예상된다.

합성 스테로이드 바모롤론은 IIb상 VISION-DMD 임상시험에서 DMD 표준요법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 프레드니손(corticosteroid prednisone)과 비교하고 있다.

바모롤론은 개선된 안전성과 내약성 프로파일이 있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유사한 치료 효과를 갖도록 설계됐다.

반면, 피브로젠(FibroGen)의 항체 팜레블루맙(pamrevlumab)과 캡리코(Capricor)의 줄기세포 치료제 CAP-1002 모두 3상 임상시험에서 평가되고 있고, 올해 데이터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피브로젠의 팜레블루맙은 근육 기능 향상을 위해 세포 접착력을 높일 수 있는 결합 조직 성장을 억제하는 단클론항체(mAb)이다.

캡리코의 CAP-1002는 동종이형 줄기세포 치료제이다.

CAP-1002는 손실된 근육 기능을 잠재적으로 재생하는, 근육과 동맥에 새로운 심근을 형성하기 위해 심장에서 유래한 줄기세포를 사용한다.

엣지와이즈(Edgewise)의 EDG-5506은 ATPase 효소를 표적으로 근육 수축 개선을 목표로 막바지 2상 연구에서 평가되고 있다.

엣지와이즈의 소분자 EDG-5506은 II상 LYNX 연구에서 질병 바이오마커와 약물 동태학에 초점을 맞춘 2차 최종목표와 함께, 1차 결과로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다.

이밖에 화이자의 PF-06939926, 솔리드 바이오사이언스(Solid Biosciences)의 SGT-001, AFM-Telethon의 GNT 0004, CRISPR Therapeutics의 CRISPR/Cas9.등 많은 후보 약품들이 DMD 파이프라인에 있다.

컨설팅업체인 STC(SkyQuest Technology Consulting)의 최신 보고서를 보면, 글로벌 DMD 시장은 2021년 69.3억 달러에서 2028년 15.3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11.9%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DMD에 대한 약물 개발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이 분야가 개인 맞춤 약품과 다중 치료 접근으로 향하고 있다.

유전자 치료에서부터 작은 분자에 이르기까지 현재 파이프라인에 있는 매우 다양한 치료 유형은 치료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반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