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 사업비 삭감이 도마 위에 올랐다.

기획재정부의 예상 삭감으로 국가감염병 전담 병원의 기능 축소가 우려된다는 주장이다.

1958년 설립된 국립중앙의료원은 시설 노후화와 비좁은 공간 등으로 20년간 논의 끝에 인근 방산동으로의 이전이 확정됐다.

당초 중앙의료원과 보건복지부는 본원 800병상, 중앙감염병병원 150병상, 중앙외상센터 100병상 등 총 1050병상을 요구했다.

하지만, 기재부는 총 760병상으로, 사업비도 1조2341억원에서 1조1726억원으로 축소했다.

중앙의료원 의사들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메르스와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유행 때마다 기존 입원 환자를 내보내고 감염병에 대응하도록 한 정부가 낮은 병상이용률을 이유로 든 건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앞으로 닥칠 감염병에 대응하려면 축소한 예산과 규모, 인력으로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

이소희 전문의협의회장은 의료적 재난 상황 시에 미충족 필수의료 대응을 제대로 하고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지방 의료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총 1000병상 이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낮은 병상 이용률을 고려해 병원 축소를 결정한 기재부 주장에 메르스와 코로나19 사태 때 입원해 있는 기존 환자들을 억지로 내보내 가며 감염병 대응한 것을 낮은 병상 이용률로 판단했다는 점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심지어는 축소된 새병원을 짓는 것 보다 차라리 병원을 없애고 대형병원에 감염병병원 기능을 부여하는 것이 낫다고 주장했다.

앞으로 다가올 감염병과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적정 의료제공, 국가적 미충족 의료 대응의 중추적 기능 및 최후의 보루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정 투자가 필요하다는 의사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