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약계 신년교례회 개최…현안해결 위해 민·관 자주 만나자 제안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왼쪽)와 최광훈 대한약사회 회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왼쪽)와 최광훈 대한약사회 회장.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를 맞아 약업계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의약품 개발과 생산, 유통, 사용에 이르기까지 협력과 소통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대한약사회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3일 오후 대한약사회관 4층 대강당에서 ‘2023년 약계 신년교례회’를 개최했다.

최광훈 대한약사회 회장은 “코로나19라는 터널을 지나오면서 의약품 전반에 대해 전 국민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며 "의약품 개발 및 생산부터 수출입, 유통, 그리고 환자가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복약지도를 하는 과정까지 의약품 전반에 대해 관장하고 있는 약업계는 해야 할 일이 많다”라고 밝혔다.

이어 “새해에도 약업계는 정부, 국회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현안 해결을 위한 노력이 이어질 것”이라며 “2023년에는 여러 사안별로 민·관이 함께 현장에서 머리를 맞대고 자주 만나자"고 제안했다.

최 회장은 “시작이 어려울 수 있지만, 정부와 약업계 상호간 점차 쌓이는 신뢰 속에서 궁극적으로는 우리 국민들이 의약품 안전사용을 구축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지난해는 제약바이오산업을 비롯한 약업의 중요성과 존재 이유에 대해 국민들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느낄 수 있었던 한 해였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 속에서 세계 3번째로 백신과 치료제를 자체 개발하는데 성공했고, 감기약을 비롯해 기초필수의약품의 생산과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특히 국산 신약개발을 비롯해 의약품 수출 등에서도 K-파마의 경쟁력과 존재감을 세계 무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여려 성과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원 회장은 "2023년은 글로벌 경제위기와 저성장 등 국내외적인 여건을 감안할 때 우리 약업계도 많은 도전과 변화에 직면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하지만 그 어떤 어려움이 닥친다 하더라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반드시 우리 손으로 지키겠다는 약업계의 사명감으로 임한다면 극복하지않을 위기는 없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의약품의 개발과 생산, 유통, 사용에 이르기까지 약계 각 주체가 확고한 책임감으로 역량을 발휘할 때 국민건강 증진과 제약바이오강국 실현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며 “우리 약업계는 이 자리에 함께 해주신 여러분, 그리고 의약계 각 주체들과의 협력과 소통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신년교례회에는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 식약처 오유경 처장을 비롯해 정춘숙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서영석 의원, 서정숙 의원, 최영희 의원, 최재형 의원 등 정치권 인사들과 김필여 마약퇴치운동본부 이사장, 오정완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원장,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회장, 김정태 한국병원약사회 회장, 이미옥 대한약학회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