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준 BM "올해 대비 30% 이상 매출 확대…약사 대상 적극 마케팅"

국내 먹는 치질약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최근 4년새 3배 가까이 커졌다. 지난 2017년 동국제약이 먹는 치질약 '치센'을 TV 광고를 통해 대중에 알린 이후 지속 성장 중이다.

현재 디오스민 시장은 동국제약의 치센과 동아제약의 디오맥스, 한미약품의 치쏙 등이 자리를 잡고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동아제약의 디오맥스정은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10억원대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고용량이라는 장점에 더해 최근 연고제까지 추가로 발매하며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

동아제약의 이상준 BM을 만나 치질치료제 '디오맥스정'에 대한 마케팅 전략과 시장현황 등을 들어봤다.

동아제약 디오맥스 BM 이상준 선임.
동아제약 디오맥스 BM 이상준 선임.

▲디오스민 성분과 임상적 유의성에 대해 설명해달라.

☞ 디오맥스의 주성분인 디오스민은 천연 플라보노이드인 헤스페리딘에서 나오는 성분으로 식물 유래 항산화 물질로 치질, 정맥류, 정맥 부전 등으로 인한 통증 및 부종 개선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물질이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복용 2일 차부터 치질 증상에 대한 개선 효과가 나타나고, 복용 후 7일 차에는 출혈, 통증, 가려움과 같은 치질 증상 개선이 크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디오맥스는 경증~중등증 어느 정도 수위의 치질 환자가 복용해야 하는가?
 
☞ 치질 증상은 크게 1단계~4단계로 나뉜다. 1단계는 치핵이 항문 안에만 있는 상태로 가끔씩 출혈이 생긴다. 2단계는 배변 시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오지만 다시 저절로 들어간다. 3단계는 배변 시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오고 손으로 넣어야 들어간다. 4단계는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와 있고 손으로 넣어도 다시 들어가지 않는다. 4단계를 제외하고 3단계까지는 고함량 용법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 

▲치질치료제 일반약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이며, 그 중 디오스민 성분이 차지하는 규모는?
 
☞ 치질약 OTC시장은 약 120억원으로 연평균 20% 이상 성장하고 있다. 전체 시장 중 디오스민 300mg 약 100억원, 600mg 고함량 성분이 20억원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 치질 인구는 어느 정도인가? 10여년 전에 비해 시장이 크게 확대됐는데, 치질 환자가 그만큼 늘어났기 때문인가?

☞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에 따르면 치질은 인구 75%가 경험할 만큼 흔한 질환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발표 자료를 보면 2018년도 치질로 진료를 받은 환자 수는 65만명으로 해마다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만 50세 이후의 유병률은 약 50% 정도이다.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과음, 과로 또는 스트레스, 자극적인 음식의 반복 섭취, 변을 볼 때 과다한 힘주기, 서구화된 식습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오랫동안 화장실에 앉아 있고, 과도한 다이어트와 같이 섬유질이 적은 식단을 유지하는 경우 등으로 발생한다.

▲치질치료제 주요 타겟층은 어떻게 되나?

☞ 치질치료제(디오맥스)의 주요 타켓 층은 40~50대로 남녀 비율은 6대 4이다. 남성의 경우 직장에서의 과음과 스트레스로 인한 발병률이 높게 나타나고, 여성 경우 출산 후 또는 호르몬의 변화로 치질 증상이 나타난다. 최근 들어 다이어트 및 불규칙적인 식습관 및 균형 잡히지 않은 인스턴트 음식 섭취 등으로 20~30대에서도 치질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 추세이다.

▲치질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치질 초기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치질 초기에는 별것 아니라는 생각 때문에 대부분 병원을 찾지 않는다. 그러나 방치하다 증상이 심해져서 약물 등 보존치료로 해결하지 못하고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치질은 통증과 증상이 심하지 않은 1, 2단계에서 치료해야 수술 없이 빠른 치료가 가능하다. 치료를 미루면 증상이 악화될 뿐 아니라 치료 기간도 길어진다. 

▲디오맥스는 2020년 6월 출시돼, 작년 아이큐비아 기준 약 10억원으로 전년 대비 85% 성장했다. 만족하나?

☞ 디오맥스 발매 이후 매년 치질 치료제 시장보다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지만 만족할 수는 없다. 디오스민 600mg에 대한 소비자 복용편의성 및 효능∙효과에 대한 학술적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100억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디오맥스는 시장확대를 위해 어떤 마케팅 전략을 갖고 있나?

☞  약사 대상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소비자보다는 약사들에게 600mg 고함량 제제에 대한 효능효과 및 치센 대비 간편한 용법∙요량 등 기타 차별점에 대한 교육을 연간 3~4회 진행하고 있다. 또한 디오맥스에 대한 궁금증을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약사 대상 디오맥스 우수 판매 사례에 대한 판매 노하우 및 실제 소비자가 자주하는 질문 등의 온라인 영상을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내년 디오맥스 매출 목표와 PM으로서 목표를 말해달라.

☞ 내년 디오맥스의 목표는 2022년 대비 30% 이상 성장이라는 공격적인 목표를 잡았다. 600mg 고함량 시장의 경우 동일 제품이 7개 정도 있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지만 2022년과 같이 시장점유율을 50% 이상 유지하고, 치센 다음이 아닌 치질시장 전체에서 고함량 제제가 NO.1이 될 때까지, 소비자들이 말 못할 고민인 치질을 완쾌하는 그날까지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못다한 얘기가 있다면?

☞ 소비자들과 약사들의 디오맥스 제품에 대한 큰 관심으로 2022년 9월 치질 연고 ‘치오맥스’ 신제품을 발매했다. 치질 증상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통증에 대한 개선을 하고자 피부 투과도를 1.2배 높여 빠른 통증 완화 개선 효과 및 타 제품대비 약 2배 정도 높은 지속력을 보여준다. 경구제 디오맥스뿐만 아니라 단기적 치질증상 개선에 사용되는 치오맥스 연고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