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성명서 발표, 선택권 및 의료접근성 강화

서울시약사회가 2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성분명 처방 도입을 필요성을 강조했다. 

서울시약사회는 “국민 불편 무시하는 밑도 끝도 없는 막장 수식어를 늘어놓은 수준이하의 성명을 발표한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의 비상식에 실소를 금치 못한다”며, “의사 만능주의의 환상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 팬데믹으로 처방약이 장기 품절되어 약국 현장은 일반약을 뜯어 조제하다 이제 일반약도 동나 환자들은 약을 찾아다니느라 고생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성분명처방은 소비자의 약에 대한 선택권 및 의료접근성 강화, 환자 약제비 및 건강보험 약품비 절감 효과 등 신속히 도입해야할 제도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부조차 반발에 못 이겨 의료서비스 복지 선진화로의 단계를 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약사회는 “성분명처방으로 환자는 자신이 복용하는 약의 성분을 알게 되고 능동적으로 의약품에 대한 선택권, 약의 정보를 알게 되어 소비자의 알권리가 확보될 것”이라며 “의약품 선택권이 의사, 약사, 환자로 분산되어 일부 남아 있는 리베이트 관행은 크게 축소될 것이라는 게 다수의 의견이다”고 말했다. 

또한 “막말과 낡은 레퍼토리로 성분명처방을 반대하는 논리는 이제 역사 속에 퇴출되어야 하며, 현명한 국민이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면서 “국가 보험 재정 안정화와 국민 알권리를 위해 정부의 소신 있는 보건의료정책을 촉구하며, 성분명처방이 전격 도입되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