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내약성‧속효성 약품 개발 타깃…시장 강력 성장 예상

최근 몇 년 동안,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과 같은 전자 기기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눈 질환의 급격한 증가로, 안구건조증 치료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혁신적 치료제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어, 개발자들은 안구건 조증을 차단하기 위해 혁신적 구조를 탐구하고 있다.

안구건조증에 대한 현재 치료 옵션은 처방과 OTC 제품이 혼재돼 있다.

엘러간의 레스타시스(Restasis)와 노바티스의 자이드라(Xiidra)가 한동안 미국 시장에서 사용되었지만, 두 치료법 모두 비호의적인 내약성 프로파일과 느린 활성 시작 등 환자 만족도 문제와 관련이 지적됐다.

현재 후기 파이프라인 치료제들은 시장에서 이런 격차를 타깃으로 개발되고 있다.

노발익(Novaliq)의 CyclASoll은 각막과 결막 염색을 유의하게 줄이고 안구건조 개선을 보인 최종단계 임상시험의 결과에 따라, 현재 미국 FDA에 등록 전 단계에 있다.

또한, 노발릭/바슈롬(Bausch + Lomb)의 NOV-3(perfluorohexyloctane)도 FDA에 등록 전 단계에 있다.

마이보미안선기능장애(MGD)와 관련된 증발성 안구건조증에 계열의 첫 치료제로서, 후기 임상시험에서 NOV-03은 저장 식염 점안약에 비해 통계적으로 전체 각막 형광염색(tCFS)과 건조 점수의 개선을 입증했다.

글로벌데이터의 헬스케어 애널리스트인 Vinie Varkey는 “두 약품이 FDA 승인을 받는다면, 노발릭과 바슈롬은 현재 시장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강력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데이터는 CyclASol이 호의적인 내약성 프로파일과 더 나은 생체이용률로 인해 우수한 사이클로스포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고, 다른 사이클로스포린 기반 치료제로부터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NOV-03은 유리한 임상적 및 내약성 프로파일로 의사와 환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다른 후기 단계 파이프라인 치료제들도 안구건조증의 염증 요소를 해결하는 가장 일반적인 접근법과 함께, 안구건조증을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활성 메커니즘을 보여주었다.

알데이라 테라퓨틱스(Aldeyra Therapeutics)의 레프록사랍(reproxalap)은 눈 뒤쪽에 축적되는 독성 대사물의 생성을 억제한다.

임상 시험 데이터에서 안구 건조증, 안구 홍조증, Schirmer 테스트, Schirmer 테스트 응답자 비율 등, 안구건조증 징후와 증상 개선에 유리한 프로파일을 입증할 수 있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2년 4분기 FDA에 신약신청(NDA)을 할 계획이다.

말기 파이프라인 치료제들 중에서 관찰되는 다른 접근법은 안구 표면 상처 치유와 각막 복구 과정의 자극이다.

이런 치료제는 BRIM 바이오테크놀로지의 BRM-421과 돔페 파르마세우티치(Dompe Farmaceutici)의 세네게르민(cenegermin) 등이 연구되고 있다.

에어리에 파마슈티컬스/알콘(Aerie Pharmaceuticals/Alcon)의 AR-15512는 IIb상 시험에서 눈물 생성과 SANDE(Symptom Assessment Questionnaire iN Dry Eye)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용량 의존적 개선을 보인 TRPM8 작용제이다.

TRPM8 수용체는 안구 표면 건조의 검출과 관련이 있고, 눈물 생성을 유도할 수 있는, 증발 냉각과 고삼투압에 의해 활성화된다,

글로벌데이터는 안구건조증에 후기 단계 치료제들이 임상 개발을 통해 발전함에 따라, 특히 후기 단계 임상시험이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의 약물 승인을 보인 적증증에서 새로운 활성 메커니즘을 가진 치료제의 사용을 검증할 수 있게 되면서, 이 분야에서 점점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시장 전망

안구건조증은 삶의 질을 방해하는 눈의 불편함, 피로, 시각 장애를 일으키는 공중 보건 문제가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안과 관리 센터의 수의 증가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에서 OTC 안약 시장의 침투 증가, 새로운 활성메커니즘의 약품 등장 증이 시장 성장을 촉진할 것이다.

시장 분석 업체들은 안구건조증 시장의 전망을 연간 6~14%까지 다양한 성장률을 제시했다.

글로벌데이터는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등 7대 안구건조증 시장은 2018년 40억 달러에 2028년 438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13.8% 성장을 예측했다.

IMARC 그룹(imarcgroup.com)은 글로벌 안구건종증 시장을 2021년 42억 달러에서 연간 5.95% 성장해 2027년 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IMARC Group은 코로나19의 불확실성을 염두에 두고, 대유행의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영향도 보고서에 반영했다.

360 Market Updates는 글로벌 안구건조증 시장이 2021년 33.6억 달러에서 2027년 55억 달러 규모로 연간 8.56% 성장을 예상했다.

FMI(Future Market Insights)는 글로벌 안구건조증 시장을 2022년 48억 달러에서 2031년 88.4억 달러 규모로 연간 7% 성장을 예측했다.

다양한 증상 완화를 위한 안구건조 점안액, 인공눈물 등 다양한 치료제 채택 증가와 함께 안구건조 환자의 급증은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과 안구관리 제품 시장의 성장 기회가 되고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