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메드‧아케로 등 긍정적 데이터 연달아 보고

바이오텍과 제약회사들은 아직 승인된 치료제가 없는 NASH(비알콜성 지방간염)에 대한 약품을 개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는 실패나 다른 부족함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체들이 첫 약품의 개발을 위해 경쟁하고 있다.

최근 화이자의 초기 단계 자산인 다누글리프론(danuglipron)은 개발을 중단했고, 노보 노디스크의 세마글루타이드(semagglutide)는 2상 임상에서 실패했다.

이런 많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오라메드(Oramed), 아케로(Akero) 등 일부 바이오텍 기업들은 긍정적 임상 데이터를 공개했다.

오라메드 파마슈티컬스는 NASH가 있는 2형 당뇨병 환자의 간 지방 함량을 감소시킨 시험 약품 ORMD-0801에 대한 긍정적인 중간 단계 임상 데이터를 발표했다.

12주 2상 ORA-D-N02 임상에서, ORM-0801이 안전하고 우수한 내성을 보였다고 보고했다.

12주에서 간 지방의 임상적으로 유의한 감소를 보였다.

아케로 테라퓨틱스(Akero Therapeutics)는 NASH 자산인 에프룩시퍼민(efruxifermin)의 긍정적인 중간 단계 데이터를 공유했다.

2b상 HARMONY 연구에서, 에프룩시퍼민은 경화 전 NASH 환자의 간 섬유화를 개선하고 질병 악화를 예방했다고 보고했다.

임상 시험 데이터에서 FGF21(fibroblast growth factor 21)의 장기 작용 유사체인 에프룩시페퍼민의 두 가지 다른 용량이 환자의 간 섬유화를 개선했고, 24주 후에 질병 악화로 이어지지 않았다.

에프룩시페르민 50mg과 28mg으로 치료받은 각각 환자의 41%와 29%가 섬유화가 개선되고 질병 악화가 없었다고 회사 측이 밝혔다.

오라메드 연구는 2형 당뇨병과 NASH를 모두 가진 환자에 전적으로 초점을 맞췄지만, Harmony 환자의 약 70%만이 두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임상 환자의 약 66%는 섬유증 3기였고, 나머지 환자는 2기였다.

이러한 진행성 질환의 징후에도 불구하고, 에프룩시퍼민은 간 지방, 간 효소, 비침습성 섬유증 마커, HbA1c, 리포단백질, 체중 개선을 보였다.

현재, 아케오는 대상성 간경변이 있는 생체검사에서 확인된 NASH 환자를 대상으로 2b상 SYMMETRY 연구에서 에프룩시퍼민을 평가하고 있다.

알트임뮨(Altimmune)은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NAFLD) 환자에 대해 펨비두티드(pemvidutide)를 평가하는 1상 연구에서 긍정적 톱라인 결과를 발표했다.

이전 ALT-801로 알려진 펨비두티드는 펩타이드 기반 GLP-1/글루카곤 이중 수용체 작용제이다.

이는 비만과 NASH 치료에 개발되고 있다.

1상 연구는 94명의 NAFLD 환자에서 펨비두티드 1.2mg, 1.8mg, 2.4mg의 세 가지 용량 코호트를 위약군과 비교하고 있다.

연구는 세 가지 용량 코호트 모두에서 간 지방의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감소의 1차 최종목표를 달성했다.

1.8mg 투여군에서, 후보 약품은 평균 간지방 함량의 68.5% 감소를 달성했고, 이 중 94.4%가 간 지방 30% 감소를 보였고, 환자의 72.2%가 50% 감소에 도달한 반면, 55.6%는 간지방 정상에 도달했다.

또한 평균 알라닌 아미노전달효소도 모든 연구 대상자에서 감소했다.

연구는 펨비두티드 세 가지 용량 코호트 모두 최중 감소 비율인 2차 최종목표를 충족했다.

알트임뮨은 NAFLD 환자에서 12주 만에 간지방과 혈청 ALT를 함께 줄인 이번 연구 결과가 NASH와 비만에 대한 유망한 치료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터셉 파마슈티컬스는 NASH에 대해 오베티콜산(obeticholic acid)을 평가하고 있다.

회사는 NASH 치료에 오베티콜산의 신약 신청(NDA)과 관련해 FDA로부터 거부(CRL)됐으나. FDA와 사전제출 회의를 거쳐 2022년 말까지 NDA를 재제출하고 있다.

인터셉트의 NASH 치료에 오베티콜산의 NDA 재제출은 NASH에 오베티콜산을 평가하는, 진행 중인 중요 III상 REGENERATE 연구의 새로운 중간 분석에서 긍정적 톱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밖에, 바이킹 테라퓨틱스는 생검으로 확인된 NASH와 섬유증에 대해 주요 후보인 VK2809를 개발하고 있다.

VK2809는 현재 NASH 환자를 대상으로 IIb상 연구에서 평가되고 있다.

리제네론과 파트너 알니람 파마슈티컬스는 NASH에 대한 새로운 종류의 약품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후보 약품인 ALN-HSD는 알니람의 RNAi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NASH 시장은 아직 승인된 치료법이 없는 잠재력이 유망하지만, 그것은 도전적이다.

많은 업체들이 NASH 치료제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경주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