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경기도약사회(회장 박영달) 의약품사용위원회(부회장 안화영, 위원장 유현주)는 지난 27일 수원에 위치한 성균관대 약학대학에서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강사들을 대상으로 ‘2022년도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강사양성 교육’을 실시하여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의약품안전사용교육은 도민들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과 위해성에 대한 예방을 위한 기본 지식을 전해주는 약무사업으로서 60여명의 회원이 참석하여 시종일관 뜨거운 향학의 열기로 교육이 진행됐다.

이날 교육에서는 강사의 전문성을 위한  ▲의약품안전사용교육 사업설명(김성남, 경기도약사회 방문건강관리사업본부장) ▲약바로쓰기운동본부 교구 사용방법 안내(유현주, 경기도약사회 의약품안전사용위원장) ▲시․청각 장애인 교육의 이해와 교육자료 시연(서기순, 대한약사회 약바로쓰기운동본부 부본부장) ▲학교에서의 바람직한 약물사용 교육 방향(천아영, 보건교사협의회 회장)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됐다.

동 교육에서는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사업의 개요와 목적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강사가 인지하고 있어야하는 실무사항으로 강사 등록 방법, 교재 및 교구 활용 방법 등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고 농인, 맹인, 발달장애인 등 특수한 상황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또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약물오남용 예방교육의 현황과 학교에서의 약물오남용 사례 및 실태, 그리고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 등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박영달 회장은 “타 지역에 모범이 되고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강사님들을 항상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도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주시는 강사님들께 감사하다”고 격려했다.

이어 안화영 부회장은 “코로나 이후 온라인으로 진행되어왔으나 교육의 효율성과 회원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며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준비하게 되었다”며 “이번 양성교육에 기존 강사뿐만 아니라 신규 강사도 많이 참여한 만큼 일선 교육현장에서 도움이 되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총 3시간에 걸친 강의가 종료된 후 박영달 회장과 안화영 부회장은 수강회원을 대표하여 이은영 약사(안양)와 박지혁 약사(용인)에게 이수증을 전달하면서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강사양성교육을 마쳤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