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약사회, 공급 부족 지적

경기도약사회가 코로나19 필수 방역의약품의 긴급 수급조정조치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경기도약사회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의 재증가에 따라 치료환자 대상으로 투약할 감기약, 해열제 성분 처방의약품의 공급 부족과 품절 상황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약품 품절로 인한 사재기 등의 공황상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약사의 의약품 중재 활동인 동일성분명조제 및 변경조제에 관해 정부 차원의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적정보상을 통해 시행을 적극 독려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감염병 심각단계에서 약사의 방역용 의약품 조제시 사후통보 등 불필요한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국민들이 약국서비스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지원하는 조치를 제도적으로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방역용 의약품에 대하여도 긴급 수급조정조치를 고시해 치료제 물량이 충분히 확보될 때까지 적정 물량이 꼭 필요한 기관에 효율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정부가 수입, 생산, 판매 등에 대한 명령 및 처방·조제방식을 지정하고, 대국민 공급 일선에서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약사회에 품절사태 예방을 위한 긴급수급조정 요청권을 부여하라고 촉구했다. 

더불어 경기도약사회는 “감기약·해열제 등 공급차질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약사회 등 보건약업계와 정부 간 민관합동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