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화나트륨 줄이고 염화칼륨 증가, 혈압 저하 도움

식용 소금 대체물이 모든 원인과 심혈관 질환으로부터 심장 발작, 뇌졸중, 사망의 더 낮은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Heart 저널 9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이러한 대체물의 유익한 효과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연구원들은 말한다.

나트륨이 많고 칼륨이 적은 식단은 혈압을 상승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염화나트륨(NaCl)의 비율이 염화칼륨(KCl)으로 대체되는, 소금 대체물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발표된 중국의 대규모 연구(Salt Substitute and Stroke Study; SSaSS)는 소금 대체물이 심장발작, 뇌졸중, 조기 사망의 위험을 줄인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이러한 이점이 세계의 다른 지역에도 적용될지는 불확실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학의 Xuejun Yin 연구팀은 2021년 8월 말까지 출판된 무작위 임상시험과 혈압, 심혈관 건강, 조기 사망에 대한 소금 대체물의 영향을 보고하는 연구 데이터베이스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유럽, 서태평양 지역, 미주, 동남아시아에서 약 3만 명과 연관된 21개의 관련 국제 임상시험의 결과를 수집했다.

연구 기간은 1개월에서 5년까지 지속되었다.

염 대체물에서 염화나트륨의 비율은 33%에서 75%까지 다양했고, 칼륨의 비율은 25%에서 65%까지 였다.

종합 데이터 분석 결과, 소금 대체물이 모든 참가자의 혈압을 낮춘 것을 발견했다.

수축기 혈압의 전체 감소는 4.61mmHg, 확장기 혈압은 1.61mmHg 떨어졌다.

혈압의 감소는 지리, 나이, 성별, 고혈압의 병력, 체중(BMI), 기저 혈압, 요로 나트륨과 칼륨의 기저 수치에 관계없이, 일관적임을 보였다.

소금 대체물에서 염화나트륨의 각각 10% 낮은 비율은 수축기 혈압의 1.53 mmHg 더 큰 하락과 확장기 혈압의 0.95 mmHg 더 큰 감소와 관련이 있었다.

높은 식이 칼륨이 건강에 해롭다는 증거는 없었다.

2만4000명 이상이 관련된 이런 임상시험의 5개 결과의 종합 데이터 분석 결과, 소금 대체물이 모든 원인으로 조기 사망 위험을 11%,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13%,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의 위험을 11% 낮춘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종합 데이터 분석의 연구들은 설계에서 다양했고 고혈압이 없는 사람에 대한 데이터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등 연구 결과에 대한 특정 한계를 인정했다.

연구팀은 “소금 대체물이 혈압에 미치는 유익한 효과는 지역과 인구에 걸쳐 일관되었다. 임상 결과에 대한 혈압 매개 보호 효과는 인구 하위 그룹과 전 세계 국가에 걸쳐 일반화될 수 있다”고 적었다.

이런 발견들은 식이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식이 칼륨 섭취를 늘리고, 혈압을 낮추고, 주요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으로 소금 대체물을 임상실행과 공중보건정책에서 채택하는 것을 지지할 것 같지 않다고 연구팀이 결론지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