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한국인 뇌졸중 인식도 조사결과

우리나라 사망률 2위인 뇌졸중을 포함하는 뇌혈관질환에 대한 노인들의 인식도가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오대규) 뇌질환팀과 고려대 의대 정신과 신경과 연구팀은 우리나라 60세 이상 노인 2767명을 대상으로 수행된 뇌졸중 인식도 조사연구 분석결과, 44.8%만이 뇌졸중이 뇌혈관성질환임을 알고 있었다고 14일 밝혔다.

또, 정확한 뇌졸중 전구증상인 갑작스런 마비 또는 무력증, 언어장애, 심한두통, 시야장애 등을 2개 이상 알고 있는 노인은 24%에 불과했다.

뇌졸중 위험인자에 대한 인식은 68.3%의 노인이 고혈압, 비만, 흡연 등 정확한 위험인자 2가지 이상을 알고 있었으나 뇌졸중의 중요한 위험인자로서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을 인지하고 있는 노인은 각각 27.6%와 17.9% 뿐이었다.

연구팀은 "뇌졸중의 전구증상과 위험인자에 대한 인식은 뇌졸중 치료에 있어 서양의학 또는 한의학을 선호하는 군 간에 통계학으로 차이가 없었으며,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뇌졸중 인식도가 낮았다"고 말했다.

뇌졸중 치료방법으로는 응답자의 58.7%가 서양의학을, 41.3%가 한의학을 선호했다.

뇌졸중에 관한 정보 습득은 TV 및 라디오 방송(40.3%), 가족 및 친지(14.3%), 신문(6.4%), 의료기관(5.6%), 인터넷(0.1%) 등으로 나타나 노인대상의 가장 효과적인 홍보수단은 방송이며 인터넷 활용은 거의 효과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연구결과는 '한국 노인 중 서양의학과 한의학을 선호하는 그룹간의 뇌졸중 인식도 차이'라는 제목으로 국제학술지인 '비엠씨 퍼블릭 헬스 (BMC Public Health)'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