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젠 ‘오테즐라’ 특허 승소로 독점 연장
새로운 경구 약품 출시로 마케팅 전쟁 예상

건선은 사람들을 쇠약하게 만드는 영향 때문에 지난 수년간 일부 제약사의 주목을 받아왔다.

회사들은 환자들에게 좋은 더 나은 치료법과 약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암젠의 오테즐라는 건선 치료제로 높은 평가를 받으며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실제로 현재 시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경구 건선 약품 중 하나이다.

암젠의 오테즐라(Otezla)가 특허 소송에 승리했지만, 마케팅 전쟁이 기다리고 있다.

최근 암젠의 포스포다이에스테라아제(phosphodiesterase) 억제제인 오테즐라는 2028년까지 특허 유지에 대한 미국 법원의 판결로, 7년간의 매출을 보호할 수 있게 됐다.

데이터 및 분석 회사인 글로벌데이터는 오테즐라가 제네릭 경쟁으로부터 법적 보호를 보장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플라크 건선 환자를 위한 새로운 경구 약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남아있는 특허 기간 동안 계속 강한 상업적 압력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했다.

암젠은 2019년 BMS의 세엘진으로부터 134억 달러에 오테즐라를 인수했다.

암젠은 2020년 오테즐라로부터 2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약 5~6년 내에 인수 비용을 회수할 것으로 예상했다.

오테즐라는 플라크 건선), 건선 관절염, 베체트병과 관련된 구강궤양 등에 승인됐다.

특히 플라크 건선에서, 오테즐라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유일한 소분자 약품이고, 이러한 적응증에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수년간, 오테즐라는 경도에서 중등도 플라크 건선과 건선 관절염 환자의 치료에 이용 가능한 주요 브랜드 치료제였다.

하지만, 이런 점유에 대한 약품의 독점은 점점 불확실해지고 있다.

지난달, 암젠은 미국 FDA가 경증에서 중등도 플라크 건선 성인 환자의 치료에 오테즐라의 보충 신약 신청 (sNDA) 검토를 수락했다고 밝혔다.

FDA는 최종결정일(PDUFA)을 12월 19일로 정했다.

리서치 업체인 EP(EvaluatePharma)에 따르면, 2020년 오테즐라의 매출은 미국에서 15억 달러 등 총 19억 달러를 기록했고, 2028년 미국에서 25억 달러 등 총 34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상위 10개 건선 제품은 2026년에 3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말, 오테즐라는 건선 분야에서 경쟁 약품보다 훨씬 높은 약 35%의 새로운 브랜드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새로운 옵션

건선 치료를 위해 장기간 바이오로직의 사용은 위험한 부작용 우려가 있다.

모든 바이오로직은 환자의 면역 체계를 억제함으로써 작용하고 감염의 전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750만 명 이상의 미국 성인들이 현재 면역 매개 건선을 앓고 있는데, 이는 미국 성인 인구의 3%가 넘는 수치입니다.

불행히도 무릎, 팔꿈치, 몸통, 두피에 붉고 가려우며 비늘이 돋는 피부병인 건선은 치료법이 없다.

현재, 오테즐라 외에도, 증상 관리에 사용되는 애브비의 휴미라(Humira, adalimumab), 노바티스의 코센틱스(Cosentyx, secukinumab) 등 일부 다른 약품들이 마케팅되고 있다.

건선 관절염과 플라크 건선 치료제들이 역사적으로 중등도와 중증 환자에 초점을 맞췄지만, 지난 몇 년 동안, 경증 환자를 표적으로 한 약물에 초점을 맞춘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BMS는 새로운 TYK-2 억제제 듀크라바시티닙(deucravacitinib)의 3상 개발 프로그램에서 대조군으로 오테즐라를 활용했다.

후보 약품은 경도에서 중등도 플라크 건선 환자를 타깃으로 할 가능성이 높은 경구제이다.

이스라엘의 캔-파이트 바이오파마(Can-Fite BioPharma)는 새로운, 계열의 첫 A3 데네노신 수용체 작용제(A3AR), 소분자, 경구 생체 활용 가능 약품 피클리데노손(Piclidenoson)을 3상에서 평가하고 있다.

후보 약품은 경구 투여, 뛰어난 안전성과 내약성, 효과의 지속성 등 기존 치료 옵션보다 일부 잠재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약품은 오테즐라와 경쟁이 예상된다.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건선에 진행되고 있는 임상시험은 1상 50건, 2/3상 4건, 3상 61건, 4상 109건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