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우울증 등 치료법 진전으로 새로운 혁명 기대

환각제(Psychedelic medicines)는 바이오텍 내에서 새로운 분야이고, 아직 성공한 업체가 없는 미지의 시장으로 최종 임상시험 프로그램을 가진 업체는 잠재적인 수익 창출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 것은 사이키델릭 바이오테크들이 프로젝트에 가치를 더하는 한 방법이다.

정신 질환은 치료하기가 어렵고, 연구자들은 항상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더 나은 방법을 찾고 있다.

과거의 불법적인 환각제에 기초한 새로운 개입이 앞으로 발전된 정신 건강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환각제로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텍 기업들의 분야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사이키델릭 치료제의 신흥 산업에 대한 흥미로운 진보가 이루어졌다.

새로운 연구는 불안, 우울증, 중독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LSD와 같은 물질로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큰 잠재력을 보여주었다.

많은 기업들이 사이키델릭 골드러시에 동참하여, 새로운 기술과 합성 기술을 개발하고 특허를 획득하여 이 새로운 개척지에서 입지를 굳혔다.

컴패스 패스웨이스(Compass Pathways) 등 일부 바이오텍 기업들이 환각제를 이용한 치료제 개발에 경주하고 있다.

컴패스 패스웨이스는 임상시험 과정과 관련해 가장 발전된 사이키델릭 프로그램을 가진 회사이기 때문에 선두주자이다.

회사의 대표 치료제 후보인 ‘COMP360’은 실로시빈(psilocybin)을 기반으로 우울증 치료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COMP360은 컴패스의 환각제와 유도된 치료기간의 복합으로, 둘 다 심리적 부작용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치료의 유익한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 맞춤 설계된 시설에서 투여된다.

회사 측에 따르면, 대화요법과 사이키델릭 경험 사이의 이런 강력한 교차점은 치료 내성 우울증 등 을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COMP360은 현재 2b상 임상시험 중이고, 2022년 3상 임상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컴패스가 몇 년 안에 치료제 판매로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기대하고 있고, 이는 실로시빈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제를 판매한 최초의 사이키델릭 회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인드 메디신(Mind Medicine)은 LSD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에 관한 한 사이키델릭스 분야의 가장 앞선 업체이다.

회사는 불안, 우울증, 통증, 군발성 두통 등 질환에 LSD의 유용성을 조사하는 진행 중인 2상 임상시험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또한 LSD 중화제 기술뿐만 아니라 더 많은 통제를 할 수 있는 약품으로 치료를 위해 다른 방법들도 연구하고 있다.

주요 사이키델릭 분자 중 하나의 모든 측면을 코너링하는 것은 상용화 과정뿐만 아니라 치료 개발 단계에서 경쟁 우위이다.

마인드 메디신은 스위스 바젤 대학병원의 리히티 연구소와 파트너십을 맺고 사이키델릭 치료에 사용될 새로운 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연구 중에는 LSD가 치료 세팅에서 투여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LSD의 효과를 중화시키는 약품의 아이디어이다.

다른 사이키델릭 약물 제약사들은 약품의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 환자의 임상 보고에 의존하는 반면, 사이빈(Cybin)은 환자가 영향을 받는 동안 환자의 뇌를 더 정량적이고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신경 영상(neuroimaging) 기술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사이빈은 소수의 다른 사이키델릭 분자와 함께 사용될 수 있는 약물 전달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두 시스템은 회사에게 R&D 과정에서 엄청난 우위를 줄 것이다.

치료 동안 환자의 뇌 스캔을 검사할 수 있는 것은 이전 어느 때보다 더 세분화되고 집중적인 사이키델릭 치료에 초점을 맞추게 할 것이다.

사이빈은 현재 임상 초기 단계에 있는 주요 우울 장애에 대한 실로시빈 기반 접근법을 연구하고 있다.

알코올 사용 장애와 같은 적응증에 대한 전임상 프로그램이 임상시험으로 진전되면, 큰 기회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타이 라이프 사이언스(Atai Life Sciences)는 파이프라인의 각 프로그램은 별도 회사가 소유하고 있으며 우울증부터 외상성 뇌손상, 오피오이드(opioid) 사용 장애까지 모든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투자사인 TMF(The MotleyFool)에 따르면, 아타이는 전체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에 자체 핵심 임무를 진전시키기 위해 소규모 유망한 경쟁자들 또는 핵심 기술들을 매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위치에 있는 사이키델릭스 기업이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