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영향, AI‧원격의료 등 활용 급증

팬데믹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과 도달에 도움이 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가상화, 원격 운영 사업 모델로 기업의 변화와 함께, 헬스케어 인프라를 탈바꿈시켰다.

인공지능(AI) 기술, 네트워크 연결과 가상 모니터링의 급속한 발전으로 헬스케어 기업들은 개인 보호 장비(PPE)와 인공호흡기, 진단 키트 등 중요 제품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 건강은 작년 모멘텀에 힘입어 계속해서 높은 증가가 예상된다.

투자사인 작스(ZACKS)에 따르면, 올해는 원격의료와 AI 관련 회사들이 환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 발전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셀프 모니터링 도구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웨어러블 기기 공간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였다.

연구개발(R&D)과 제조 노력을 신속하게 확장함으로써, 이 분야는 헬스케어 시스템에 대한 압박을 줄이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미국 정부가 연방 직원들과 민간 업체들의 직원들이 완전히 예방 접종을 받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도록 보장하라는 명령을 발표했다.

이것은 병원과 의사 오피스 방문을 늘리고 사람들이 비코로나 선택적 메드텍 시술을 선택하도록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의료기기 업체들에게 좋은 징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급증하는 코로나19 감염 속에서 원격의료의 채택이나 의료 조언의 디지털 이용 선택은 비접촉식 의료 서비스의 주요 선택이 됐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의 보고서를 보면, 5년간 연평균 38.2% 급증해, 2025년까지 원격의료는 7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돼, 메드텍 분야에 엄청난 기회를 열어 주고 있다.

디지털 가속의 측면에서, Walgreens Boots Alliance는 Walgreens Find Care 플랫폼 사용이 주로 코로나19 테스트와 백신 접종이 드라이브해 1억 3500만건 이상 방문으로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화면 시청 시간이 길어지고 눈의 피로가 증가하면서 시력 교정과 피로 방지 안경을 사용도 필요했다.

이로 인해 광학 치료 회사들은 피로 방지 렌즈와 블루 라이트 방지 렌즈의 높은 판매량을 확보할 수 있었고, 메드텍 분야 내의 전체 시장 성장을 초래했다.

AI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것이 외래 환자와 가정 헬스케어 공간으로 급격히 확대됐다.

외래 환자 회사는 건강 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봇(bots)과 자동화된 기술을 선호한다.

AI의 도움으로, 병원은 환자들이 더 효율적이고 개인맞춤 케어를 받으면서 더 나은 결과를 얻고 있다.

외래 환자 산업은 전자건강기록(EHR), 매출 사이클 관리(RCM), 이렙(eLabs), 전자처방 등으로 큰 이익을 창출해 왔다.

특히 퀘스트 진단(Quest Diagnostics)의 Quanum 솔루션 유닛은 인구 건강 관리와 임상 케아를 위해 200억 개의 실험실 데이터 테스트 결과와 다른 건강 정보를 간소화하는 AI 플랫폼이다.

코로나19 펜데믹은 외래 클리닉 방문을 감소시켰다.

반면, 가정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자들은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 때문에 양질의 케어를 제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해 왔다.

하지만, 팬데믹의 영향은 헬스케어 혁신을 가속화함에 따라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재택근무 제한이 완화되면서 외래진료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환자들은 여전히 과감한 외출을 우려하며 원격의료에 의존하고 있다.

반면, 가정 헬스케어는 수술 후 및 만성 상처 치료, 재활, 물리 치료를 포함 등 팬데믹에 대응해 원격의료 플랫폼의 활용이 급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