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는 신기술 채택에 대해 상대적으로 반응이 느렸지만, 코로나19 대유행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업계의 획기적 변화에 촉매로 작용해, 대응과 적응이 매우 높아졌다.

전체 공급망부터 의약품 생산, 임상시험에 이르기까지, 제약사들은 디지털로 움직이는 의료 분야를 만들기 위해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확고하게 자리잡은 많은 제약사들은 백신과 의약품을 생산 동안 공급망 관리를 재정립하고, 직장에서 안전을 관리하고, 정부의 명령을 따르고 있다.

제약사들은 자동화, 디지털, 분석 도구의 사용 증가로 더 많은 환자 중심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현재 자산과 공급망을 보다 민첩하고 투명하게 재구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 부문이 위기관리와 회복의 길로 접어들면서, 기업들은 사업모델을 재평가하고 기술로 관점을 변경했다.

코로나19 대유행은 티핑 포인트임이 입증되었고 의사들이 환자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을 변화시켰다.

제약사들은 의사들에 대한 마케팅 방식을 재정립하게 되었다.

대유행병 전에, 제약사 영업사원들은 업무 효율성에 영향을 미쳤고 자주 방문하지 못하게 된 대부분의 시간을 의사 오피스 밖에서 기다리는데 보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의사들은 대면 미팅이 제한됐고 원격 환자 진료를 위한 원격 상담으로 전환했다.

의사 방문이 온라인뿐 아니라 직접 상담으로 이동하면서, 제약사들은 전화, 비디오, 문자, 이메일, SNS 메시지를 통한 물리적, 디지털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기회를 고려해, 제약사 마케팅 담당자들은 디지털 매체를 통해 의사들과 소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술 채택으로 제약업계의 변화는 환자 참여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제약사들은 환자들이 의사 결정에서 역할을 증가시키고 웰빙을 관리할 수 있는 더 많은 정보로 환자들에게 힘을 실어 주기 위해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만들고 있다.

다수의 웨어러블, 추적기, 센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제약사들이 환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얻는 것이 쉬워졌다.

이런 기술의 활용은 제약사들은 불필요한 비용을 제거하고 제품 개발의 속도와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팜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